진짜사나이 향년, 트와이스 다현에 ‘향년 19세’ 방년 헷갈렸다? 단어 뜻 확인해 보니

‘진짜 사나이 자막 실수’

‘진짜 사나이’ 여군특집이 첫방송부터 논란에 휘말렸다.

지난 21일 MBC ‘진짜사나이’에서는 여군특집 4기에 합류한 피에스타 차오루, 애프터스쿨 나나, 트와이스 다현, 시크릿 전효성, 개그우먼 김영희, 배우 이채영, 김성은, 공현주가 국군의무학교 입소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출연자 트와이스 다현이 교육생 신상 명세서를 작성하는 장면에서 ‘1998년생! 향년 19세!’라는 자막이 삽입됐다. ‘향년(享年)’이란 한평생 살아 누린 나이라는 뜻으로 죽은 사람의 나이를 의미한다.

이와 관련해 ‘진싸 사나이’ 김민종 PD는 “자막을 제작하던 스태프가 ‘방년’을 잠시 헷갈려 ‘향년’으로 잘못 쓴 것 같다”라며 “다현과 시청자들께 정말 죄송하게 생각한다 다시는 이런 실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사과했다.

한편 향년(享年)이란 한평생 살아 누린 나이라는 뜻으로, 죽은 사람의 나이를 말한다.

방년(芳年)의 방(芳)은 ’꽃답다‘는 뜻이고, 년(年)은 나이를 뜻한다. 따라서 방년은 꽃다운 나이, 스무 살을 전후한 여성의 나이를 가리킨다. 논란이 된 방송에서는 방년 19세란 표현이 올바른 표현이다.

국어사전에는 20세 전후의 한창 젊은 꽃다운 나이를 방년의 뜻으로 말하고 있지만, 반드시 20세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곧 스물을 전후한 무렵의 젊은 나이를 통칭하는 용어로 본다.

사진=MBC ‘진짜 사나이’ 방송캡처

연예팀 seoulen@seoul.co.kr

▶과감해진 김태희, 섹시 화보 대방출..다리 벌리고 ‘아찔’ 포즈

▶“여기 90%와 해봤다” AV스타의 충격 인증샷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