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암 니슨 <br>AP 연합뉴스
리암 니슨
AP 연합뉴스


영화 ‘테이큰’으로 한국 팬들에게도 친숙한 배우 리암 니슨(66)이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5일(현지시간) 영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리암 니슨은 새 영화 ‘콜드 체이싱’(Cold Pursuit) 홍보를 위해 일간 인디펜던트와 인터뷰를 했다.

‘콜드 체이싱’은 평범한 가장이자 제설차 운전사가 갑작스러운 아들의 죽음에 연루된 마약 집단을 처단하기 위해 복수에 나서는 내용을 담았다. ‘리암 니슨표’ 액션 영화로 기대를 모으는 작품이다.

리암 니슨은 영화 속 주인공의 복수 동기에 관한 질문을 받자 “얘기를 하나 해 주겠다. 이건 진짜 이야기다”라며 “오래 전 가까운 지인 여성이 성폭행을 당했으며, 가해자가 흑인이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말을 꺼냈다.

그는 “그 얘기를 들은 뒤 곤봉을 들고 며칠 간 흑인들이 주로 거주하는 거리를 오가면서 누군가와 마주치기를 기다렸다. 1주일 정도를 펍 같은 데서 나온 ‘흑인’(black bastard)이 나에게 덤벼들기를 원했다. 그래서 그를 (곤봉으로 때려) 죽일 수 있도록 말이다”라고 밝혔다.

리암 니슨은 “내가 그 당시 한 행동을 되돌려보면 매우 끔찍한 일이었다. 이로부터 많은 교훈을 얻었다”면서 “실제로 그런 일을 저지르지 않아서 이렇게 언론에 얘기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당시의 행동에 대해 후회한다고 전했다.

리암 니슨은 당시 성폭행을 당한 지인의 이름이나 구체적인 사항은 공개하지 않았다.

공영 BBC 방송은 “리암 니슨의 인종차별적 발언이 담긴 인터뷰가 공개되자 큰 비판이 가해지고 있다”고 전했으며, 일간 더타임스는 “리암 니슨의 발언이 영화계를 놀라게 했으며, 즉각적인 사과 요구를 불러오고 있다”고 보도했다.

북아일랜드 출신인 리암 니슨은 앞서 2014년에도 “우리는 모두 인종차별적 모습을 갖고 있다”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켰고, 지난해 1월에는 성폭력 피해 고발 운동인 ‘미투’(Me Too·나도 당했다)에 대해 “‘약간의 마녀사냥’이 벌어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가 역풍을 맞기도 했다.

리암 니슨은 자신의 인터뷰 내용이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이자 해명에 나서 자신이 인종차별주의자가 아니라고 밝혔다.

그는 미국 ABC 방송 그램에 출연해 “나는 인종차별주의자가 아니다”면서 40여년 전 자신과 가까운 친구가 성폭행을 당하면서 자신이 폭력적인 행동을 취하고 싶어하도록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만약 가해자가 백인이었다고 하더라도 같은 방식으로 대응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만약 제 친구가 아일랜드인이나 스코틀랜드인, 영국인, 리투아니아인이 그랬다고 말했다 하더라도 같은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리암 니슨의 해명에도 인종 차별 논란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 일로 리암 니슨은 신작 홍보 일정이 취소되는 등 후폭풍에 휩싸인 상황이다. ‘콜드 체이싱’은 2월 20일 국내 개봉을 앞두고 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