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듀스 101’과 ‘아이돌학교’에 출연한 가수 연습생 이해인이 Mnet의 프로그램 조작을 주장했다.

지난 15일 방송된 MBC ‘PD수첩 - CJ와 가짜 오디션’ 편에서는 ‘프로듀스 101’, ‘아이돌학교’ 등 CJENM 계열 오디션 프로그램의 실체를 파헤치는 모습이 공개됐다.

앞서 이해인은 자신의 SNS를 통해 프로그램의 조작 의혹에 대해 심경을 밝힌 바 있다. 이날 방송에 출연한 이해인은 “내가 겪은 일이지 않느냐, 내가 직접 입을 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PD수첩’ 인터뷰에 응한 이유를 밝혔다.

이해인은 ‘아이돌학교’가 프로그램의 시작부터 조작과 함께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처음에 오디션장에 가지 말라고 이야기를 해서 준비를 안 하고 있었는데 촬영 전날 작가님이 ‘너는 가줘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내가 ‘프로듀스’ 시리즈에 참여한 적도 있고 인지도가 있는 연습생이었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1,2차 시험을 통해 선발됐던 최종 도전자들도 3000명이 모였던 2차 시험인 오디션장에 제대로 간 이가 없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해인은 ‘아이돌학교’의 경연 과정에서도 문제가 있었다고 폭로했다. 그는 “칭찬을 받았는데도 떨어졌다. (떨어지는 게) 이미 정해져 있었다”고 주장했다.

합숙 환경 또한 열악했다고 주장했다. 이해인은 “방송을 통해 공개된 핑크빛 내무반은 페인트칠을 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예민한 연습생들은 피부병이 생길 정도였다”고 말했다.

‘PD수첩’ 제작진은 ‘아이돌학교’에 출연했다는 또 다른 연습생들을 만나 제작진이 짜놓은 각본대로 새벽까지 촬영하는 일도 많았다는 증언들을 접했다. 먹을 것을 제대로 주지 않아 일부 연습생들이 창문, 방충망을 뜯어 탈출한 적도 있다고 전했다. 한 연습생은 생리를 안 했고 다른 연습생은 하혈까지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아이돌학교’ 연출 PD는 반박했다. 해당 PD는 “감금 이런 거는 없었다”며 음식을 주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급식소가 있었다. 밥을 잘 먹어서 살 찌는 게 걱정”이라고 해명했다.

이해인은 ‘아이돌학교’ 탈락 후 당시 회사에서 ‘아이돌학교 1반’이란 팀을 만들어 데뷔시켜주겠다는 제안을 받았다고도 했다. CJENM 측이 전속계약을 제안해 1년 안에 데뷔시켜줄 것을 약속했으나 지켜지지 않았다고 했다. 다만 ‘아이돌학교’ 탈락 후 아버지가 CJENM에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했을 때는 ‘계란으로 바위치는 격’이라며 반대하기도 했었다고 말했다.

해당 PD는 “최종 경연 투표는 내가 담당하지 않아 정확히 모른다”고 선을 그었다.

사진=MBC ‘PD수첩’ 방송 캡처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