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기사이미지
다음 기사이미지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윰댕
윰댕 아들 고백
윰댕 아들 고백
윰댕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윰댕 대도서관


대도서관 “그동안 못했던 이야기 한다”

유튜버 대도서관(본명 나동현)이 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 방송이 나가기 전 예고했던 말이다.

대도서관과 유튜버 윰댕(본명 이채원)은 크리에이터 최초로 영상편집을 위한 법인 회사를 설립한 부부다. 대도서관은 대표로, 윰댕은 이사로 등록돼 있다. 대도서관은 방송에서 “2018년 연 17억, 2019년 30억 정도 연 매출이 나왔다”고 수입을 공개했다. 상상 초월 수입보다 화제를 모은 건 윰댕의 이혼 경험과 아들의 존재. 대도서관·윰댕 부부는 10살 아들을 최초로 공개하며, 이혼 경험과 아들의 존재를 숨길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밝혔다.

이날 대도서관과 윰댕은 “소중한 사람에게 줄 것”이라며 장난감을 구입해 궁금증을 유발했다. 이어진 제작진과의 인터뷰에서 “예전부터 이 얘기를 언제 어떻게 하면 좋을까 얘기를 꾸준히 해왔다”며 망설인 후 윰댕의 아이에 대해 털어놨다.

윰댕은 “제게는 아이가 있고 남자아이고 초등학생 저학년이다. 방송에서는 이때까지 공개할 수 없었다”며 울음을 참고 말을 이어갔다. 그녀는 “과거 서울에서 혼자 방송만 하고 지냈다. 가장 역할을 하고 있어서 연애에 대해 생각을 안 했다. 혼자 오래 지내니 외로웠고 사람을 좀 만나게 됐고 아이가 생긴 걸 알았다”고 밝혔다. 윰댕의 10살 아들은 윰댕의 어머니와 함께 살고 있었다.

대도서관은 “사귀자는 말을 처음 했을 때 (윰댕이) 극구 반대했다. 이혼한 상태고 애도 있다고 했다”며 말을 보탰다. 그는 “애를 키워본 적이 없어서 겁은 조금 났다. 이렇게 바쁜 상황에서 아이한테 뭔갈 해줄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은 있었지만 이 사람이라면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니 나머지 어떤 것들도 중요치 않았다”며 확고한 마음가짐을 전했다.

2015년 두 사람의 결혼은 업계의 큰 화제였다. 윰댕은 아프리카TV의 인기 여캠(인터넷 개인 방송에서 여성 BJ들이 자기 얼굴을 비치며 진행하는 방송) BJ였다. 특히 그녀는 미모와 애교 있는 목소리를 바탕으로 연예인 못지않게 팬들의 지지를 받아왔다. 그런 그녀가 대도서관과의 교제를 일주일 만에 공개하고 결혼까지 한 사실은 매우 이례적이다.
두 사람의 만남은 대도서관이 함께 일해보자는 제안에서 시작됐다. 자신과 영상을 제작할 여성 파트너를 찾다가 윰댕의 방송을 보고 먼저 연락을 취한 것. 윰댕은 과거 인터뷰서 “대도서관님이 (방송을) 함께할 BJ를 찾는 과정에서 내게 전화했다. 그러나 거절했다”면서 “이후에도 계속해서 연락이 왔다. 이성적으로 밥 한번 먹자고 하더라. 그래서 연락을 끊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도서관은 계속해서 윰댕의 방송을 지켜봤고 짝사랑에 빠졌다고. 대도서관은 윰댕에게 매일같이 한 통의 메일을 보내며 마음을 전했고, 결국 두 사람은 결혼까지 했다.

대도서관은 윰댕을 향한 한결같은 순애보로 감동을 안겼다. 그는 아들에 대해 ”좋은 친구이면서 어디 가도 자랑할 수 있는 멋진 친구가 돼야겠죠. 그래야 더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마음가짐을 밝혔다.

말 잘하는 대도서관이 지금까지 못 했던 말. 그건 아내를 아끼는 마음에서 비롯됐다. 두 사람은 10년간 말하지 못했던 비밀을 꺼내 놨고, 많은 이들이 이들 부부를 향해 따뜻한 응원을 보내고 있다.

◆ 김채현 기자의 EN톡 : 온라인을 달구고 있는 연예, 사회 이슈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