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영화상·각본상 수상 ‘쾌거’…봉준호 “배우 표정은 공통의 언어”

2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로열앨버트홀에서 열린 2020 영국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영화 ‘기생충’으로 외국어영화상 등을 받은 봉준호 감독이 트로피를 들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br>런던 로이터 연합뉴스
연이은 해외 영화상 수상 소식을 알리고 있는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영국 아카데미에서 외국어영화상과 각본상을 받았다.

‘기생충’은 2일(현지시간) 영국영화TV예술아카데미(BAFTA)가 주최하는 ‘2020 영국 아카데미상’ 시상식에서 2관왕을 차지했다. 한국 영화가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한 것은 2018년 박찬욱 감독의 ‘아가씨’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하지만 ‘기생충’은 작품상과 감독상은 받지 못했다.

봉 감독은 수상 소감에서 “여기 참석한 이들 중에 제가 제일 먼 곳에서 온 거 같다”면서 “함께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오른 훌륭한 영화들에 찬사를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또 각본상 수상과 관련, “‘기생충’은 외국어로 쓰인 만큼 이 상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하지는 못했다. 제가 쓴 대사를 훌륭하게 펼쳐 준 배우들에게 감사한다. 배우들의 표정과 보디랭귀지는 공통의 언어”라고 말했다.

영미권 주요 영화상 가운데 하나인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은 조간 예정된 미국 아카데미(오스카)상의 향배를 가늠해 볼 수 있어 관심이 쏠린다. 이 때문에 이번 수상은 ‘기생충’의 오스카상 낭보를 기대할 수 있는 또 다른 소식으로 평가된다.

올해 영국 아카데미에서는 샘 맨데스 감독의 ‘1917’이 작품상과 감독상을 포함해 모두 7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남우주연상은 ‘조커’의 호아킨 피닉스가, 여우주연상은 ‘주디’의 러네이 젤위거가 각각 받았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