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곡 ‘난 괜찮아’의 가수 진주가 ‘슈가맨’으로 소환돼 근황을 전했다.

7일 방송된 JTBC ‘투유프로젝트 슈가맨3‘에는 진주(본명 주진·39)가 1997년 발표한 ‘난 괜찮아’를 열창하며 등장했다. 여전한 가창력과 더욱 화려해진 애드리브로 무대를 장악한 진주는 ‘슈가맨 3’ 최초로 100불 달성에 성공해 박수를 받았다. 진주는 “1등 한 것 같다. 너무 좋다. 많은 분이 기억해주셔서 감사하다”고 기뻐했다.

이날 진주는 JYP가 간판을 달기 전부터 소속된 1호 가수였다고 소개했다. 진주는 “박진영은 내가 첫 가수였기에 콘셉트에 심혈을 기울였다”며 “‘여고생 가수’ 콘셉트로 100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같이 준비했다”고 회상했다.

진주는 그동안 활동이 뜸했던 이유에 대해 소속사와 분쟁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진주는 “JYP에서 나온 뒤 새로운 소속사와 계약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7년간 소송분쟁을 겪었다”며 “7년 동안 변호사 없이 내가 직접 변호했다. 7년 동안 공부한 결과 로스쿨 1차 합격까지 했다”고 밝혔다.

변호사 없이 홀로 소송을 하게 된 계기에 대해 진주는 “큰돈을 들여 변호사를 선임했지만, 연락이 두절됐다”면서 “국회도서관 가서 찾아보고 판례도 찾았다. 형사법, 형사소송법 등을 공부했다. 공부를 하다 보니 내가 진짜로 하는 게 낫겠다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3년 정도 걸릴 거라 생각했는데 7년이나 걸렸다. 소송에선 이겼지만, 실어증과 탈모가 왔을 정도로 고통스러웠다. 음악이 전부였는데 못하게 되니 억울했다”며 “새벽엔 우유배달, 아침엔 법 공부, 저녁엔 행사를 하며 버텼다”고 힘들었던 시기를 고백했다.

진주는 “박사학위를 준비해 최근에 땄다. 흑인음악을 공부했다. 흑인음악과 관련된 인권, 문화 운동 등을 연구했다. 지금은 교수로 재직 중”이라고 현재 근황을 전해 놀라움을 안겼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