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사진=유튜브 영상 캡처
그룹 신화 김동완이 ‘김치’를 일본식 발음인 ‘기무치(キムチ)’라고 발음한 영상에 대해 사과했다.

지난 15일 김동완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일본인들을 위해 김치찌개 조리법을 설명하는 영상을 올렸다.

영상 속 김동완은 “일본에 계신 분들이 진짜 한국사람들이 먹는 진한 맛의 김치찌개를 못 드신다”며 “오늘은 일본 팬분들을 위한 레시피 시작해보겠다”는 말로 김치찌개 조리를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김동완은 일본어로 요리를 소개하던 중 ‘김치’를 ‘기무치’라고 발음했다. 해당 부분을 본 네티즌들은 한국 고유 음식을 일본식 발음으로 소개한 것을 문제 삼았다. 반면 일각에서는 일본 발음으로 소개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반응도 나왔다.

이에 대해 김동완은 16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김치를 ‘김치’라고 해야 하는데 일어를 반복하다 보니 나도 모르게 기무치가 나왔네요. 다음엔 꼭 주의할게요”라며 사과하는 글을 올렸다. 이어 그는 해시태그로 ‘기무치찌개(キムチチゲ)’ ‘오리지나루(オリジナル)’ 등을 덧붙였다. 현재 해당 게시물은 삭제됐다.

이후에도 논란이 계속되자, 김동완은 유튜브 영상을 편집해 다시 게재했다. 해당 영상에서 김동완은 일본어 설명을 이어가면서도 ‘김치’라는 정확한 한국어 발음으로 레시피를 설명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