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디 오피스’ 영화 ‘슈렉’ 등 제작한 세계적 미디어그룹과 첫 콘텐츠 협약

美CBS와도 손잡고 인기작 ‘FBI’ 공개
넷플릭스·CJ·jtbc 연합과 콘텐츠 경쟁
국내 최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가 세계적인 미디어 그룹 NBC유니버설(NBCU)과 손잡고 국내 콘텐츠를 해외에 공급한다. 넷플릭스를 비롯한 국내외 OTT들의 콘텐츠 선점 및 수출 경쟁이 치열해지는 모습이다.

지상파 3사와 SK텔레콤의 합작회사인 웨이브는 NBCU에 오리지널 콘텐츠를 수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웨이브가 외국 기업과 콘텐츠 수출 협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웨이브는 3년간 매년 최대 5개의 국내 지상파 콘텐츠를 NBCU에 공급하고 NBCU는 지역 선호도를 고려해 유통 작품을 선택한다. NBCU가 보유한 미국 지상파 방송 NBC, 영국 스카이 채널, 이르면 이달 출시될 예정인 OTT 서비스 ‘피콕’에서도 한국 드라마 방영이 가능해진다.

NBCU는 미국 최대 규모 케이블TV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 컴캐스트의 자회사로 드라마, 영화, 스포츠 콘텐츠, 뉴스를 제작한다. 2019년 매출은 약 340억 달러(41조 3000억원)다. 한국에도 익숙한 TV시리즈 ‘디 오피스’, 영화 ‘슈렉’, ‘미니언즈’ 등을 제작했다.

웨이브 측은 “한류 생태계를 넓히려는 국내 사업자와 북미와 유럽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한국 콘텐츠를 선제적으로 확보하려는 NBCU의 이해관계가 맞아 성사됐다”면서 “국내 콘텐츠의 글로벌 진출 활로와 함께 NBCU의 작품을 안정적으로 공급받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웨이브가 세계적인 미디어그룹 NBCU와 콘텐츠 교류 계약을 맺으면서 국내외 OTT 시장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앞서 웨이브는 CBS ‘FBI’, 영화 ‘매니페스토’ 등을 소개하기도 했다.<br>웨이브 제공
웨이브가 세계적인 미디어그룹 NBCU와 콘텐츠 교류 계약을 맺으면서 국내외 OTT 시장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앞서 웨이브는 CBS ‘FBI’, 영화 ‘매니페스토’ 등을 소개하기도 했다.
웨이브 제공
앞서 웨이브는 CBS 등과 계약을 맺고 미국에서 1300만명의 시청자를 끌어모은 수사 드라마 ‘FBI’, ‘매니페스토’ 등을 먼저 공개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가 공개한 NBC유니버설(NBCU)의 최신작 ‘인텔리전스’. 웨이브가 세계적인 미디어그룹 NBCU와 콘텐츠 교류 계약을 맺으면서 국내외 OTT 시장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br>웨이브 제공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웨이브가 공개한 NBC유니버설(NBCU)의 최신작 ‘인텔리전스’. 웨이브가 세계적인 미디어그룹 NBCU와 콘텐츠 교류 계약을 맺으면서 국내외 OTT 시장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웨이브 제공
지난달 27일부터는 NBCU 최신작 중 하나인 스카이스튜디오의 코미디 ‘인텔리전스’ 등 해외드라마를 24주간 한 작품씩 공개하는 무료 시사회도 하고 있다. 오리지널 작품 투자에도 나서 MBC, 한국영화감독조합과 손잡고 영화감독 8명이 연출한 공상과학 단막극 시리즈 ‘SF8’를 오는 7월 웨이브에서 먼저 풀기로 했다.

다른 사업자들도 해외 진출과 콘텐츠 투자에 적극적이다. 최근 흥행 드라마를 잇따라 내고 있는 ‘비지상파 전선’ CJ ENM과 jtbc도 합작 OTT 법인을 통해 고유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넷플릭스도 지난해 CJ ENM 및 스튜디오드래곤에 이어 jtbc콘텐트허브(스튜디오)와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제휴를 맺어 3년간 각각 20여편의 드라마를 공급받는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