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능후 “생활속 거리두기, 코로나19 종식아냐…국민이 방역주체”

박능후 “생활속 거리두기, 코로나19 종식아냐…국민이 방역주체”

김태이 기자
입력 2020-05-05 10:55
업데이트 2020-05-05 1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박능후 장관
발언하는 박능후 장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재난상황실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5.5
연합뉴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5일 ‘생활 속 거리두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종식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며, 거리두기 노력을 지속해달라고 주문했다.

정부는 그동안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진행해왔던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날 종료하고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한다. 문을 닫았던 시설이 단계적으로 운영을 재개하고, 행사와 모임도 방역지침 준수를 전제로 원칙적으로 허용된다.

박 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내일부터 일상과 방역의 조화를 위해 생활 속 거리두기로 이행하게 된다”면서 “생활 속 거리두기는 코로나19 종식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사회·경제 활동을 보장하되 국민 개개인과 우리 사회 모두가 스스로 방역에 책임을 지는 방역 주체가 된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아직 어느 나라도 성공하지 못한 ‘일상과 방역의 조화’라는 길에 새로운 발걸음을 내딛으려 한다”며 “지금까지 국민 여러분께서 보여주신 높은 시민의식과 거리두기를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면 생활 속 거리두기의 성공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어린이들 역시 코로나19 방역의 주체로 적극적으로 협력해줬다며 추켜세웠다.

박 1차장은 “어린이들도 친구들과 만나고 싶고 마스크 없이 뛰어놀고 싶을 텐데도 잘 참아줬다”며 “어린이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이 자리를 빌려 해주고 싶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과 관련한 세부 추진 계획과 홍보 방안이 논의됐다. 중대본은 각 부처에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이 실생활 및 현장에서 잘 지켜질 수 있도록 세심하게 계획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생활 속 거리두기가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국민의 의견을 지속해서 수렴해 보완해 나가야 한다는 의견을 공유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