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놀면 뭐하니’ 캡처
MBC ‘놀면 뭐하니’ 캡처
‘1일 1깡’(하루에 ‘깡’ 뮤직비디오를 한 번 시청한다)이란 말과 함께 노래가 발표된 지 2년이 지나 인기를 끌고 있는 가수 비의 ‘깡’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조회수 1000만회를 눈앞에 뒀다.

‘깡’ 뮤직비디오는 22일 유튜브에서 조회수 979만회, 댓글 10만여개를 기록 중이다.

‘깡’은 지난 20일 주요 음원 사이트인 멜론 국내종합 일간 차트에서 92위를 오르는 등 차트 역주행 현상도 나타났다.

‘깡’은 데뷔 15주년을 맞은 비가 2017년 12월 3년 만에 컴백하며 내놓은 미니앨범 ‘마이 라이프 애’(MY LIFE 愛) 타이틀곡이다.

발매 당시 흥행에 성공하지 못했고 네티즌들은 비가 최근 트렌드를 읽지 못하고 파워풀한 안무와 “나, 비 효과”처럼 자신감이 과한 가사가 촌스럽다며 조롱했다.

하지만 네티즌들의 ‘깡’ 춤을 따라한 자작 동영상과 ‘깡’ 영상에 붙는 댓글 등이 인기를 끌면서 하루에 한번씩 감상하는 현상까지 생겨났다.

특히 비는 지난 16일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 유재석과 함께 출연해 ‘깡’ 역주행에 불을 당겼다.

비는 자신을 우스꽝스럽게 만든 네티즌들의 댓글을 ‘대인배’처럼 인정하고, 하루에 3번은 봐야한다며 ‘1일3깡’을 역설해 인기를 끌었다.

비를 조롱하는 또 다른 소재인 영화 ‘자전차왕 엄복동’의 낮은 흥행성적도 ‘UBD’란 신조어를 만들어냈다. ‘UBD’는 비가 주연한 ‘자전차왕 엄복동’의 작은 관객수(17만 2212명)를 가리키는 온라인 용어다.

한편 이 ‘UBD’를 정부기관에서 사용했다가 사과하는 일도 일어났다.

지난 1일 통계청은 ‘깡’ 뮤직비디오의 댓글에 “통계청에서 ‘깡’ 조사 나왔다. 2020년 5월 1일 오전 10시 기준 비(RAIN)-깡 뮤직비디오 조회수 685만 9592회다. 39.831UBD다”라고 썼다. 이후 통계청은 사과에 나서야만 했다.

‘깡’의 뒤늦은 인기가 비는 물론 법인을 통한 부동산 투자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아내 김태희의 호감도에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