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 여우주연상 두차례 수상
아카데미상 받은 여동생과는 의절

올리비아 드 하빌랜드.<br>AP 연합뉴스
올리비아 드 하빌랜드.
AP 연합뉴스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멜라니’ 역으로 유명한 배우 올리비아 드 하빌랜드가 26일(현지시간) 별세했다. 104세.

AP통신 등에 따르면 드 하빌랜드의 홍보 담당자인 리사 골드버그는 고인이 이날 프랑스 파리의 자택에서 자연사했다고 밝혔다.

1916년 일본 도쿄에서 태어난 고인은 세 살 때 부모의 이혼 후 어머니와 함께 미국 캘리포니아주로 이주했다. 1935년 영화 ‘한여름 밤의 꿈’으로 데뷔한 후 4년 뒤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서 멜라니 해밀턴 윌크스 역으로 출연해 영화의 큰 흥행과 함께 주가를 올렸다. 드 하빌랜드는 비비언 리가 연기한 스칼렛 오하라와 대비되는 성격을 지닌 멜라니 역을 차분하게 소화해 호평을 받았다. 고인은 생전에 “내가 사랑하는 캐릭터를 연기한, 내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경험 가운데 하나”라고 대작 중의 대작으로 꼽히는 이 영화에 출연한 기억을 떠올리기도 했다.

이후 ‘그들에겐 각자의 몫이 있다’와 ‘사랑아 나는 통곡한다’로 1946년과 1949년에 각각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할리우드 황금기’에 활약한 여배우 중 마지막 생존자로 평가받던 고인은 2008년 미국 정부로부터 국가예술 훈장을, 2010년에는 프랑스 정부로부터 최고 영예 훈장인 ‘레지옹 도뇌르’를 각각 받았다.

고인은 사이가 나쁜 여동생과 의절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히치콕 감독의 ‘레베카’, ‘서스픽션’에 출연했던 조앤 폰테인(2013년 별세)이 동생으로, 자매는 모두 아카데미상을 받는 기록을 세웠지만 1975년 어머니의 별세 이후에는 말도 섞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