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서울en

  • 전체
  • 방송
  • 뮤직
  • 영화
  • 스타인터뷰
  • 해외연예

방탄소년단 빌보드 1위 성과에 해리스 대사, 싸이도 칭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싸이의 ‘강남스타일’ 기록, 8년만에 깨져


▲ 방탄소년단, MTV 어워즈 4관왕…신곡 첫 무대 선보여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30일(현지시간) MTV 주관으로 생중계된 비디오 뮤직 어워즈에서 ‘베스트 팝’, ‘베스트 K팝’, ‘베스트 그룹’, ‘베스트 안무’ 등 후보로 오른 4개 부문에서 모두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방탄소년단은 이날 시상식에서 사전녹화를 통해 영어로 부른 신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 첫 무대를 선보였다.
사진은 레트로 풍 정장을 차려입은 방탄소년단이 MTV 어워즈에 참석한 모습. 2020.8.31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신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로 미국 빌보드의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서 1위를 차지하자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축하 세례가 1일 이어진 가운데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도 거들었다.

해리스 대사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방탄소년단이 계속 새 역사를 쓰고 있네요!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싱글 차트인 Hot100 정상에 오른 것과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에서 4관왕을 기록한 것 모두 축하합니다. 블랙핑크의 ‘하우 유 라이크 댓’이 #VMAs(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에서 ‘여름의 노래’(Song of Summer)로 선정된 것도 축하드린다”고 전했다.

가수 싸이도 인스타그램에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차트 1위 게시물을 올리며 “드디어, 진심 자랑스럽다”라고 적었다.

빌보드 ‘핫 100’은 스트리밍, 라디오 방송 횟수, 음원 판매량을 종합해 싱글의 순위를 집계하는 빌보드의 메인 차트다. 방탄소년단은 ‘핫 100’ 정상에 오른 최초의 한국 가수인 동시에, 빌보드의 또 다른 순위인 ‘빌보드 200’에 이어 ‘핫 100’ 1위까지 석권한 최초의 한국 가수가 됐다.

종전 한국 가수 최고 기록은 싸이의 ‘강남스타일’로 2012년 싸이가 발표한 이 노래는 빌보드에서 2위에 오르는 대기록을 세운 바 있다.

싸이는 8년만에 자신의 기록을 깬 방탄소년단이 자랑스럽다며 칭찬을 남겼다.

닐슨뮤직 집계에 따르면, 지난 8월21일 발매된 ‘다이너마이트’는 27일까지 한 주 동안 미국 내 3390만 스트리밍 횟수와 30만 음반원 판매량을 기록했다. 첫 주 음원을 내려받은 건수는 26만5000건으로, 2017년 9월16일 테일러 스위프트의 싱글 ‘룩 왓 유 메이드 미 두’의 35만건 다운로드 이후 3년 만에 가장 높은 디지털 판매량을 기록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오는 2일 온라인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빌보드 차트 1위에 오르는 역사적인 성과를 거둔 소감을 밝힐 예정이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단독] 커피에 최음제, 칫솔엔 정액… ‘그놈’

서울중앙지법 2020고단XXX, 박민철(가명)씨의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통신매체 이용 음란) 사건의 내용은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