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배우 송재호 83세 별세

고향은 평양… 성우에서 배우로 전향
지병 악화되기 전까지 평생 연기 활동
서울아시안게임·올림픽 국제심판 활약
후배들 위해 KBS에 밀린 출연료 요구
막내아들 잃은 충격에 기억상실 앓기도
2017년 영화 ‘길’의 주연으로서 서울신문과 인터뷰했던 배우 송재호는 당시 “‘노인과 바다’같은 작품 한번 해보는 게 하나 남은 소망”이라고 했다. 좋은 작품을 위해 60년 가까이 대중 앞에 섰던 배우이자 사격 국제심판, 환경운동가, 아동복지 전도사였던 그는 지난 7일 숙환으로 영면했다.<br>서울신문 DB
2017년 영화 ‘길’의 주연으로서 서울신문과 인터뷰했던 배우 송재호는 당시 “‘노인과 바다’같은 작품 한번 해보는 게 하나 남은 소망”이라고 했다. 좋은 작품을 위해 60년 가까이 대중 앞에 섰던 배우이자 사격 국제심판, 환경운동가, 아동복지 전도사였던 그는 지난 7일 숙환으로 영면했다.
서울신문 DB
60년 가까이 대중 앞에서 꾸준히 활동했던 원로배우 송재호가 지난 7일 별세했다. 83세.

1937년 북한 평양에서 태어난 고인은 동아대 국어국문과를 졸업하고 1959년 KBS 부산방송총국 성우로 데뷔했다. 1964년 충무로를 찾아 영화 ‘학사주점’에 출연하며 배우의 길을 들어섰고 1968년 KBS 특채 탤런트로 선발되기도 했다.

본격적으로 대중과 가까워진 것은 김호선 감독 영화 ‘영자의 전성시대’(1975)로 당시 서울 관객이 36만명에 달할 만큼 흥행했다. 김호선 감독과 작업한 ‘세 번은 짧게 세 번은 길게’(1981)도 크게 성공했다.

1980년대 중반부턴 주로 안방극장에서 활약했다. 드라마 ‘보통사람들’, ‘열풍’을 비롯해 1982년엔 ‘새댁’과 ‘탈출’로 백상예술대상 TV부문 남자 최우수연기상을 받았다. 김수현 작가의 ‘부모님 전상서’(2004~2005)뿐만 아니라 영화 ‘살인의 추억’, ‘화려한 휴가’나 드라마 ‘싸인’, ‘추적자’ 등 다양한 작품에서 푸근하고 따뜻한 이미지를 남겼다. 지난해 ‘자전차왕 엄복동’과 ‘질투의 역사’에도 모습을 드러내면서 지병이 악화되기 전까지 연기의 열정을 보였다.

고인의 관심사는 다양했고, 역할은 컸다. 사격 선수 및 국제심판 자격이 있어 1986년 서울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 각각 사격 종목 국제심판과 보조심판으로도 활약했다. 2000년엔 밀렵감시단 단장을 지낼 만큼 환경에도 관심을 보였다. 99하남국제환경박람회 조직위원회 홍보위원, 야생생물관리협회장 등의 이력이 그를 설명한다.

2010년 홀트아동복지회 홍보대사, 문화재사랑 어린이 창작동요제 홍보대사 등 어린이에 대한 관심도 컸다. 2012년엔 한국방송연기자노조 일원으로 후배 연기자들을 위해 KBS를 대상으로 밀린 출연료 지급을 촉구하며 촬영 거부 투쟁에 참여했다.

자녀는 4남 1녀로, 막내아들이 2000년 교통사고로 먼저 세상을 떠나 고인이 충격으로 단기 기억상실을 앓기도 했다. 장남 영춘씨는 배우로도 잠시 활동했지만 지금은 목사다. 빈소는 삼성서울병원에 차려졌으며 발인은 10일 예정이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