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회 맞은 ‘TV 동물농장’

2001년 첫 방송…장수 예능 등극
투견 등 동물권 관련 사회 이슈화도
유기 동물 다룬 4부작 특집 마련
인간과 동물의 공존을 모색해 온 ‘TV 동물농장’이 오는 20일 1000회를 맞는다. 사진은 999회 등장한 ‘거제 멍냥이’의 한 장면. SBS 제공
인간과 동물의 공존을 모색해 온 ‘TV 동물농장’이 오는 20일 1000회를 맞는다. 사진은 999회 등장한 ‘거제 멍냥이’의 한 장면. SBS 제공
‘원조 펫방’(동물 방송)으로 사랑받아 온 SBS ‘TV 동물농장’이 1000회를 맞았다. 동물과 인간의 공존을 모색한다는 취지에 맞게 1000회 특집으로 유기 동물 문제를 다룬 4부작을 마련했다.

2001년 5월 처음 전파를 탄 ‘TV 동물농장’은 시대에 맞게 변화하며 장수 예능의 자리를 지켜 왔다. 초창기에는 국내외 희귀 동물이나 귀여운 동물을 소개하는 내용이 많았다면 점차 높아지는 동물권 의식 문제에 부응해 사회적 이슈도 담아냈다. 모피, 투견, 강아지 공장, 쇼 동물 등 학대 현장을 장기간 추적해 변화를 이끌어 냈고 최근에는 반려동물 유기 실태를 다뤄 관심을 환기했다.
오는 20일 1000회를 맞는 ‘TV 동물농장’의 진행자 성우 안지환(왼쪽부터), 신동엽, 정선희, 토니. “동물과 인간의 공존을 생각한다”는 제작진의 의도와 노력처럼 이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자부심은 각별하다.<br>SBS 제공
오는 20일 1000회를 맞는 ‘TV 동물농장’의 진행자 성우 안지환(왼쪽부터), 신동엽, 정선희, 토니. “동물과 인간의 공존을 생각한다”는 제작진의 의도와 노력처럼 이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자부심은 각별하다.
SBS 제공
동물을 촬영하기 위해 무작정 대기하는 날도 부지기수다. 고발성 아이템의 경우 시사 프로그램 못지않은 ‘작전’도 펼친다. 고충도 많았지만 제작진은 “인간 중심 사회에서 벗어나 동물에 대한 이해와 공존을 지향하고자 했다”며 “우리가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의무감이 있었다”고 원동력을 설명했다. 동물 보호 단체들과 협업하면서 애완동물이라는 말 대신 반려동물이라는 단어가 자리잡는 데 기여하기도 했다.

진행자들의 자부심도 크다. 원년 멤버인 코미디언 신동엽은 SBS를 통해 “모든 연령과 세대가 함께 볼 수 있는 거의 유일무이한 프로그램이라 생각한다”며 “좋은 가정교육과 인성교육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선희는 “우리가 잘 알지 못하고 알려고 하지 않았던 동물들의 상황을 보여 주고, 불편한 이야기를 다루며 화두를 제기한다”고 프로그램의 차별점을 꼽았다.

17일 첫방송하는 1000회 특집 4부작 ‘어바웃펫-어쩌다 마주친 그 개’에선 배우 조윤희(왼쪽부터), 셰프 이연복, 개그맨 허경환, 가수 티파니가 유기 동물 구조부터 입양까지 전 과정을 다룬다.<br>SBS 제공
17일 첫방송하는 1000회 특집 4부작 ‘어바웃펫-어쩌다 마주친 그 개’에선 배우 조윤희(왼쪽부터), 셰프 이연복, 개그맨 허경환, 가수 티파니가 유기 동물 구조부터 입양까지 전 과정을 다룬다.
SBS 제공
1000회를 기념해 제작진은 17일부터 4부작 파일럿 ‘어바웃펫-어쩌다 마주친 그 개’를 방송한다.

버려지거나 학대받는 동물, 장기 미입양 동물 등 위기에 처한 생명들을 구조하고 치료와 재활을 거쳐 새 보호자 품으로 보내는 과정을 소개한다. 특히 입양을 원하는 일반인들의 신청을 받아 검증한 뒤 안전하고 따뜻한 가정으로 인도하고, 입양 후의 모습까지 카메라에 담는다. 반려동물 양육 가구 591만 시대에 심각해지는 유기 동물 문제를 재조명한다는 의도다. 출연자로는 14마리의 유기견과 장애견을 키우고 있는 배우 조윤희, 유기묘들을 보살피는 ‘캣파더’인 셰프 이연복, 유기견 입양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가수 티파니, ‘초보 아빠’ 허경환이 함께한다.

‘TV동물농장’의 유튜브 채널 ‘애니멀봐’에서도 동물 구조를 담은 영상을 순차 공개한다. 동물 구조 단체, 김포시 등과 함께 지난 11월 불법 개 번식장에서 처참한 상태에 놓여 있던 개 110마리를 구조한 현장과 입양 준비 과정을 담는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