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 후보작 발표
윤여정 여우조연상 후보 지명은 불발

영화 ‘미나리’
영화 ‘미나리’가 골든글로브상의 최우수 외국어영화상 부문 후보로 지명됐다. 윤여정(74) 배우는 유력한 여우조연상 후보로도 거론됐지만 아쉽게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골든글로브를 주관하는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HFPA)는 3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을 포함한 제78회 골든글로브상 후보를 발표했다. ‘미나리’는 오는 28일 시상식에서 덴마크 영화 ‘어나더 라운드’, 프랑스·과테말라 합작 영화 ‘라 로로나’, 이탈리아 ‘라이프 어헤드’, 미국·프랑스 합작 ‘투 오브 어스’ 등과 외국어영화상을 놓고 경쟁한다. 하지만 감독상·각본상 등 다른 후보에는 오르지 못했다.

국내에서 다음달 3일에 개봉하는 ‘미나리’는 1980년대 희망을 찾아 미국 아칸소주로 이주한 한인 가정 이야기를 담은 재미동포 리 아이작 정(한국명 정이삭) 감독의 자전적 영화다. 한국계 미국인 배우 스티븐 연과 한예리, 윤여정 등이 출연했다. ‘미나리’는 지난해 2월 선댄스영화제에서 미국 드라마 부문 심사위원대상과 관객상을 받으며 주목받았고, 이후 미국 내 여러 영화상에서 59개의 트로피를 거머쥐며 수상 행진을 이어갔다. 특히 윤여정이 여우조연상 20관왕을 달성하며 아카데미상(오스카)의 강력한 후보로도 점쳐졌다.

하지만 오스카 전초전으로 불리는 골든글로브에서 외국어영화상 후보로만 오르는 데 그쳐 아쉬움이 남는다. 일찌감치 작품상이 아닌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오를 것이라는 현지 매체의 전망이 나오면서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대화의 반 이상이 영어가 아니면 외국어 영화라는 규정 때문이다. 미국인 감독이 연출하고 미국인 배우가 출연하는 영화를 외국어영화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한가를 두고 미국 사회에서도 논쟁이 일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