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문화 문턱 낮춘 美 그래미 어워즈

BTS, 수상 못했지만 공연 펼치며 이정표

비욘세, 노예 해방 기념 ‘블랙 퍼레이드’
통산 28번째 수상 여성 아티스트 중 최다
4대 본상 스위프트·아일리시 등 휩쓸어
14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제63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그룹 방탄소년단이 한국 가수 첫 단독 무대를 펼쳤다.<br>로스앤젤레스 AP 연합뉴스
14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제63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그룹 방탄소년단이 한국 가수 첫 단독 무대를 펼쳤다.
로스앤젤레스 AP 연합뉴스
14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63회 그래미 어워즈는 기대와 의외가 연달아 교차하며 전 세계 팬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은 한국 최초로 주요 부문 후보에 오른 데 만족해야 했지만 첫 단독 무대를 펼치며 이정표를 남겼다. 한국계 미국인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이 깜짝 수상 소식을 들려줬고, 지난해 미국 전역을 휩쓴 ‘BLM’(Black Lives Matter·흑인 목숨도 소중하다)을 주제로 한 공연과 의미 있는 수상이 이어지면서 ‘백인 편향’ 지적을 받아온 그래미의 변화를 알렸다.
14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제63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한국계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이 ‘베스트 클래시컬 인스트루멘털 솔로’에서 수상자로 호명됐다.<br>연합뉴스
14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제63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한국계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이 ‘베스트 클래시컬 인스트루멘털 솔로’에서 수상자로 호명됐다.
연합뉴스
이날 리처드 용재 오닐은 본 시상식에 앞선 사전 시상식에서 ‘베스트 클래시컬 인스투르멘털 솔로’ 수상자로 호명됐다. 데이비드 앨런 밀러 지휘로 미국 알바니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연주한 테오파니디스의 ‘비올라와 체임버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으로 영예를 안았다. 그는 서면을 통해 전한 소감에서 “벅차올랐다”며 “굉장한 슬픔과 실망, 아픔, 취소가 가득했던 엄청난 한 해를 보내고 이런 소식을 얻어 아주 어두운 시기에 햇빛이 갑자기 들어온 것 같다”고 말했다.

2006년 미국 클래식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에버리피셔 커리어 그랜트상을 받은 용재 오닐은 세계적인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은 물론 솔리스트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2007년부터 2019년까지 앙상블 디토 음악감독을 맡아 한국 클래식 음악의 대중화에도 앞장섰다.

방탄소년단이 아시아 가수 처음으로 후보에 올랐던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은 레이디 가가·아리아나 그란데의 ‘레인 온 미’(Rain on Me)에 돌아갔다. 김윤하 음악평론가는 “방탄소년단이 그래미의 벽을 넘어 쟁쟁한 후보진 안에 든 것으로도 충분한 의미가 있다”며 “수년째 미국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고 단계적으로 성장하는 만큼 향후 긍정적인 기대를 갖게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부분에 배치된 방탄소년단은 화려하고 거대한 ‘다이너마이트’ 무대를 선보였다. 미국 LA 현지 스튜디오와 똑같은 모양으로 제작한 그라모폰의 나팔관 세트에서 곡을 시작한 멤버들은 한강과 서울 야경이 펼쳐지는 고층빌딩 옥상에서 무대를 이어 갔다. 2019년 시상, 지난해 합동 공연에 이어 3년 연속 그래미에 참여한 이들은 “글로벌 뮤지션들과 함께 후보에 오른 데 이어 염원하던 단독 공연까지 펼쳐 매우 영광스럽다”며 “의미 있는 순간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지난해 팬데믹 격리 기간에 만든 앨범 ‘포크로어’(Folklore)로 ‘올해의 앨범’을 차지한 테일러 스위프트. AP 연합뉴스
지난해 팬데믹 격리 기간에 만든 앨범 ‘포크로어’(Folklore)로 ‘올해의 앨범’을 차지한 테일러 스위프트. AP 연합뉴스
14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제63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싱어송라이터 허(H·E·R)의 ‘아이 캔트 브리드’(I Can’t Breathe)가 올해의 노래로 선정되는 이변을 일으켰다.<br>로스앤젤레스 AP 연합뉴스
14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제63회 그래미 어워즈에서 싱어송라이터 허(H·E·R)의 ‘아이 캔트 브리드’(I Can’t Breathe)가 올해의 노래로 선정되는 이변을 일으켰다.
로스앤젤레스 AP 연합뉴스
올해 그래미는 지난해 미국에서 확산됐던 흑인 인권운동 ‘BLM’의 정신을 반영해 눈길을 끌었다. 4대 본상 중 하나인 ‘올해의 노래’에는 조지 플로이드 사태에 관해 노래한 허(H·E·R)의 ‘아이 캔트 브리드’(I can’t breathe)가 선정되는 이변이 일어났다. 신인상은 메건 더 스탤리언에게 돌아갔다. 비욘세가 피처링한 ‘새비지’(Savage)와 카디비와 협업한 ‘WAP’로 빌보드 ‘핫100’ 1위에 연거푸 오르는 등 큰 인기를 얻은 흑인 여성 래퍼다.

‘팝의 여왕’ 비욘세는 지난해 6월 미국 노예해방 기념일에 맞춰 발매한 ‘블랙 퍼레이드’로 ‘베스트 R&B 퍼포먼스 상’을 받았다. 통산 28번째 그래미 트로피로, 여성 아티스트 중 최다 수상 신기록을 달성했다. 테일러 스위프트는 ‘포크로어’로 ‘올해의 앨범’을, 빌리 아일리시는 ‘올해의 레코드’를 거머쥐며 4대 본상을 여성 아티스트들이 휩쓸었다.

코로나19 여파로 관객 없이 진행된 시상식은 개성 넘치는 무대로 새로운 볼거리를 선사했다. 뮤지션들은 분리된 공간에서 퍼포먼스를 펼쳤다. 운영을 중단한 소규모 공연장들을 조명하고 라이브클럽 관계자들이 직접 시상에 나서기도 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