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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석화 “난, 쉰여섯 신인배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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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 눈’으로 25년만에 영화 복귀

조금은 야윈 듯 보였다. 유난히 창백한 피부색과 은회색의 머리칼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삭발 이후 덜 자란 탓에 숏커트라고 하기에는 어색했다. 하지만 목소리는 기자의 머릿속에 남은 그대로였다. “인기가 하늘을 찌르던 시절” 찍었던 한 커피 CF에서 ‘저도 알고 보면 부드러운 여자예요.’라는 멘트가 떠올랐다. 객석을 압도하는 카리스마로 30여년 동안 한국의 대표 배우로 군림한 윤석화(56)를 지난 4일 서울 가회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 윤석화는 “관객들을 늘 그리워하며 사는 게 배우다. 무대에서 배우로 사는 게 내 운명”이라고 말했다.
류재림기자 jawoolim@seoul.co.kr
●“통속적이지만 진정성 있는 대본에 두근두근”

연극 무대에서 평생을 살아온 그가 김태균 감독의 데뷔작 ‘봄, 눈’(26일 개봉)에서 주인공 순옥 역을 맡았다는 사실은 캐스팅 단계부터 화제를 모았다. 1987년 장길수 감독의 ‘레테의 연가’에 출연한 이후 25년 만의 스크린 복귀작이기 때문이다. 윤석화는 말기암 판정을 받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이별을 준비하는 순옥 역을 오롯이 소화하려고 삭발하는 투혼을 불살랐다.

윤석화는 “지난해 9월 시나리오를 받았는데 대본의 진정성에 끌렸다. 하지만 1년 6개월 전부터 런던에 살면서 연극 일(프로듀서)을 하고 있는 데다 두 아이의 방학 때만 한국에 돌아올 수 있기 때문에 촬영은 불가능했다. 그런데도 미련이 남아 감독에게 런던에 와서 얘기해 볼 수 있겠느냐고 던졌다. 진심 어린 거절을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윤석화의 예상은 ‘선생님 감사합니다. 다음에 함께하시죠.’ 정도의 수순. 웬걸. 감독은 덜컥 런던으로 날아왔다. 4박 5일 동안 대화가 이어지면서 마음이 기울었다. 물론 연극계의 독보적인 배우가 굳이 신인 감독의 저예산 데뷔작, 게다가 제작 경험이 짧은 영화사(판시네마는 외화 수입을 주로 한다)와 작업하는 위험을 감수할 이유는 없었다.

무엇이 그를 영화판으로 불러들인 걸까. 통속적이지만 진정성에 심장이 먼저 움직였다는 설명이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시나리오를 봐 달라고 했을 때 반응은 한결같았다. 참 좋은데, 뻔한 이야기가 아니냐고. 그렇지만 긍정과 사랑으로 평생을 살아낸 한 어미가 세상을 떠난 후 남긴 흔적이 아름다웠다. 궁상맞아서 슬픈 게 아니라 아름다워서 눈물이 나더라. 언젠가 나도 죽음이 올 텐데 순옥처럼 남은 가족과 친구, 지인들에게 의미를 남기도록 잘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 설명했다.

결심을 한 뒤로는 책임감도 커졌다. 그는 “난 영화 신인이나 다름없다. 그래도 사람들은 내 이름을 생각할 거다. 내가 잘못하면 연극배우들에게 누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고 털어놓았다. 말기암 환자 역이라 스스로 삭발하는 장면이 있었다. 연극 ‘덕혜옹주’(1995)와 ‘위트’(2005)로 두 번 삭발했던 그는 이번에도 자청했다.

“대충 털모자로 가리거나 특수분장을 하는 건 나도 관객도 진정성을 느끼기 어렵다. 전체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는 메타포가 있어야 하는데 이 영화에는 딱 그 장면이 있었다. 흰머리를 1~2㎜쯤 남겨 두면 조명에 따라 삶과 죽음의 경계를 묘하게 갈라놓을 것이라는 생각도 했다. 막상 촬영 때는 감독이 미안하다며 우니까 나도 모르게 눈물이 흘렀다.”

23일쯤 이어진 촬영 현장에서 최고령인 그가 ‘분위기 메이커’ 역할까지 했다. 그는 “하루에 2~3시간을 빼면 늘 붙어 있다 보니 별것 아닌 일로 분위기가 험악해질 때가 있다. 속된 말로 ‘곤조’라는 게 있지 않나. 그러면 내가 그 스태프에게 가서 ‘아그야~ 이리 와라. 누나가 안아 줄게’라면서 분위기를 풀었다.”며 수줍게 웃었다.

▲ 윤석화
●“런던 웨스트엔드를 감동시키겠다”

윤석화는 2년 전부터 런던으로 무대를 옮겼다. 지난해 리 멘지스와 공동 제작한 연극 ‘여행의 끝’으로 웨스트엔드 최초의 아시안 프로듀서로 이름을 올렸다. 올해에는 ‘라이언킹’ ‘에비타’의 거물 작사가 팀 라이스와 손을 잡고 할리우드 영화 ‘지상에서 영원으로’를 뮤지컬로 옮기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나아가 배우로 웨스트엔드 무대에 직접 오를 야심도 갖고 있다.

그는 “어릴 때부터 신적인 존재로 여겼던 라이스와 ‘지상에서 영원으로’를 함께 만드는 건 멋진 일이다. 잃을 것도 얻을 것도 없는 나이가 되니까 무모해질 수 있는 것 같다. 처음 영국으로 갈 때부터 내가 배우로 웨스트엔드에 선다면 날 이만큼 키워 준 한국 관객에게 멋진 선물일 거라고 생각했다. 솔직히 내 인기가 하늘을 찌르던 때부터 ‘당신들이 씨를 뿌려 주고 햇볕이 돼 주고, 때론 비와 바람이 돼 준 내가 세계적인 배우가 되는 선물을 드리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을 했다.”며 웃었다.

윤석화가 샅바 싸움을 벌일 상대는 1992년 임영웅 연출로 자신이 세계 초연을 했던 아널드 웨스커의 모노드라마 ‘딸에게 보내는 편지’다. 웨스커는 1994년에도 윤석화에게 공동 작업을 제안했다. 거의 20년 만에 웨스트엔드 진출의 꿈이 가시화된 상황인 셈이다. 하지만 그는 담담했다.

그는 “영국으로 돌아가 한 달을 언어 코치와 연습하고서 프로듀서와 연출가, 원작자 앞에서 ‘리딩 쇼케이스’를 하겠다고 선언했다. 셋 중의 하나라도 고개를 갸우뚱거리면 안 한다. 셋 모두 두 손가락을 치켜들더라도 내 성에 차지 않으면 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에서 온 배우가 가능할까’란 생각을 하는 현지 평론가나 기자들이 내 연기를 보고 ‘괜찮은 시도였다’고 하는 정도로는 곤란하다. ‘우리에게 없던 배우를 발견했다’는 단계까지 가야 한다. 이 나이에 한국 배우 첫 웨스트엔드 무대 진출 따윈 부질없다.”고 말했다.

임일영기자

argus@seoul.co.kr

2012-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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