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가인·유산슬이 달군 트로트 열풍… 더 거세지는 이유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배경음악으로도 쓰일 만큼 트로트의 인기는 올해도 뜨겁다. 데뷔 8년 만에 전성기를 누리는 송가인.<br>연합뉴스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배경음악으로도 쓰일 만큼 트로트의 인기는 올해도 뜨겁다. 데뷔 8년 만에 전성기를 누리는 송가인.
연합뉴스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배경음악으로도 쓰일 만큼 트로트의 인기는 올해도 뜨겁다. 데뷔 8년 만에 전성기를 누리는 송가인이 쏘아올린 트로트 열풍을 타고 유재석은 신인 트로트 가수 유산슬(오른쪽)로 변신했다.<br>SBS 제공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배경음악으로도 쓰일 만큼 트로트의 인기는 올해도 뜨겁다. 데뷔 8년 만에 전성기를 누리는 송가인이 쏘아올린 트로트 열풍을 타고 유재석은 신인 트로트 가수 유산슬(오른쪽)로 변신했다.
SBS 제공
지난해 TV조선 ‘내일은 미스트롯’, MBC ‘놀면 뭐하니’의 유산슬이 달궈 놓은 트로트 열풍이 더 거세지고 있다. ‘미스트롯’의 시즌2 성격인 ‘미스터 트롯’은 지난 9일 2회 방송에서 시청률 17.9%를 기록하며 흥행을 예고했다. 훨씬 화려해진 무대와 커진 스케일에 초등학생, 수능강사, 외국인 유학생, 태권도 품새 세계 챔피언 등 다양한 참가자들을 앞세우며 온라인 화제성도 높였다.

다른 방송들도 서바이벌과 버스킹 등 다른 형식을 내세우며 가세하고 있다. SBS는 주현미, 김연자, 장윤정 등 정상급 가수들이 베트남 등 해외로 떠나 버스킹 공연을 펼치는 과정을 담은 프로그램을 편성할 예정이다. MBC에브리원은 ‘나는 트로트 가수다’를 2월 방송한다. 조항조, 김용임, 박서진 등 세대를 대표하는 가수 7명이 서바이벌 형식으로 대결하고 배우 이덕화가 30년 만에 음악쇼를 진행한다. MBC는 설 특집 방송으로 16일 송가인 단독 콘서트를 연다. 유재석에 이어 김영철, ‘유산균’ 정범균 등 개그맨들의 트로트 도전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배경음악으로도 쓰일 만큼 트로트의 인기는 올해도 뜨겁다. 1997년 아이돌그룹 유비스로 데뷔했던 장민호는 ‘트로트계 아이돌’로 인기를 얻고 있다.<br>TV조선 제공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배경음악으로도 쓰일 만큼 트로트의 인기는 올해도 뜨겁다. 1997년 아이돌그룹 유비스로 데뷔했던 장민호는 ‘트로트계 아이돌’로 인기를 얻고 있다.
TV조선 제공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배경음악으로도 쓰일 만큼 트로트의 인기는 올해도 뜨겁다. 아홉 살 홍잠언은 ‘미스터트롯’의 최연소 참가자로 인기를 얻고 있다.<br>TV조선 제공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배경음악으로도 쓰일 만큼 트로트의 인기는 올해도 뜨겁다. 아홉 살 홍잠언은 ‘미스터트롯’의 최연소 참가자로 인기를 얻고 있다.
TV조선 제공
트로트가 대세로 자리한 배경으로는 우선 그동안 다져온 트로트 나름의 잠재력이 꼽힌다. 장윤정, 홍진영, 박현빈 등 젊은 트로트 가수들은 물론 설하윤, 노지훈 등 타 장르 출신 가수들도 꾸준히 유입되며 팬층도 20~30대로 확대됐다. 2박자, 4박자로 친숙한 기존 형식에 댄스나 EDM을 결합한 새로운 시도들이 스펙트럼을 넓혔다. 강태규 음악평론가는 “트로트는 기본적으로 누구나 따라 부를 수 있는 장르적 힘이 있다”면서 “젊은 가수가 많아지고 음악적으로도 다양해져 중장년의 전유물이라는 이미지가 깨졌고 ‘미스트롯’과 유산슬이 여기에 불을 붙였다”고 설명했다. 지역 축제나 행사, 성인 가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시장을 형성해 온 트로트의 잠재력이 오디션 프로그램을 만나 폭발했다. 예능적인 재미와 출연자에 대한 스토리텔링이 결합되면서 시청자의 공감 폭도 커졌다. ‘오디션은 10~20대의 전유물’이라는 편견도 사라졌다.

‘팬질’을 통해 체험하는 콘텐츠로 변화하며 새로운 재미를 준 점도 인기 요인이다. 강 평론가는 “과거에는 트로트가 듣는 음악 중심이었지만 이제는 군무, 안무도 하면서 ‘트로트는 아이돌을 흉내낼 수 없다’는 장벽이 깨졌다”고 말했다. 온라인에서 모여 오프라인까지 확장된 송가인, 홍자 등 트로트 팬덤은 이미 아이돌 팬덤 못지않다. 유산슬 역시 트로트 가수 데뷔에 도전하는 모습을 통해 드러나지 않았던 음악 제작 과정과 베테랑들의 노고를 자세히 보여 주면서, 음악을 즐기는 새로운 방식을 선보였다.

다만 음원·앨범 시장에서의 성과는 화제성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음원 시장 안에서 트로트의 주요 소비자인 중장년층의 비중이 작기 때문이다. ‘미스트롯’ 등 공연은 매진행렬이었지만, 가온차트가 집계한 지난해 음원차트 100위 안에 트로트 가수는 이름을 올리지 못했다. 서정민갑 평론가는 “트로트가 과거 시대의 향수를 넘어 현시대와 통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해야 한다”며 “끊임없이 음악적으로 갱신해 나갈 때 시장에서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장기적으로 인기를 얻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