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년대 하드록계 대표 기타리스트
마이클 잭슨 ‘비트 잇’ 연주로 유명세
양손 해머링 주법, 후대에 큰 영향

에드워드 반 헤일런<br>AP 연합뉴스
에드워드 반 헤일런
AP 연합뉴스
1980년대 ‘양손 해머링’ 연주법으로 하드록계를 대표했던 기타리스트 에드워드 반 헤일런이 6일(현지시간) 후두암 투병 끝에 사망했다. 65세.

반 헤일런의 아들 울프강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아버지의 사망 사실을 밝혔다고 BBC 등이 전했다.

1955년 네덜란드에서 출생한 반 헤일런은 유년기에 미국 캘리포니아로 이주한 뒤 드럼을 연주하는 형 앨릭스와 함께 1970년대 초반 ‘반 헤일런’이란 하드록 밴드를 결성했다. 1978년 첫 앨범으로 단숨에 주목받는 기타리스트 대열에 오른다. 여기 수록된 ‘이럽션’이란 곡에서 그는 이른바 양손 해머링으로 불리는 ‘투 핸드 태핑’ 주법을 선보였다. 피아노를 연주하듯 양손으로 동시에 지판을 눌러 음을 내는 방식인데, 앞서 재즈 기타리스트들이 이 주법을 활용했지만 반 헤일런이 대중화시켰다는 평가다.

1980년대 헤비메탈 장르의 대중화와 함께 1983년 마이클 잭슨의 ‘비트 잇’ 솔로 기타 연주로 이름을 알린 반 헤일런은 같은 해 말 앨범 ‘1984’로 상업적 대성공을 거뒀다. 이 앨범은 미국에서만 1000만장 이상 팔려 나갔고, 수록곡 ‘점프’는 1984년 빌보드 싱글차트 5주 연속 1위 기록을 세웠다.
6일(현지시간) 후두암으로 사망한 ‘기타 혁명아’ 에드워드 반 헤일런(왼쪽)이 1984년 7월 14일 미국 텍사스주 얼빙에서 마이클 잭슨과 함께 한 ‘빅토리 투어’ 당시 히트곡 ‘비트 잇’을 연주하는 모습.<br>AP 연합뉴스
6일(현지시간) 후두암으로 사망한 ‘기타 혁명아’ 에드워드 반 헤일런(왼쪽)이 1984년 7월 14일 미국 텍사스주 얼빙에서 마이클 잭슨과 함께 한 ‘빅토리 투어’ 당시 히트곡 ‘비트 잇’을 연주하는 모습.
AP 연합뉴스
반 헤일런은 무명 시절 다른 연주자들이 자신의 투 핸드 태핑 주법을 모방할까 봐 무대에서 뒤돌아 연주한 일화로도 유명하다. 속주에 기반한 그의 음악은 후대 연주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고, 록 음악계는 그를 ‘기타의 모차르트’로 치켜세웠다. 2007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다.

반 헤일런은 자신의 이름을 딴 기타를 발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 갔지만, 2000년 이후 암으로 건강 문제에 시달렸다. 이날 부고 소식에 록 밴드 키스의 진 시먼스는 “에디는 기타의 신이었다”고 회고하는 등 음악계의 추모가 이어졌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