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싸이(왼쪽), 남성 그룹 방탄소년단 멤버 슈가(오른쪽). 싸이 인스타그램
가수 싸이가 남성 그룹 방탄소년단(BTS) 멤버 슈가와 작업한 노래 ‘댓댓’(That That)으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에 올랐다.

빌보드는 10일 공식 SNS를 통해 ‘핫100’ 차트를 발표했다. 싸이 정규 9집 ‘싸다9’ 타이틀곡 ‘댓댓’은 이 차트에서 80위를 기록했다.

핫 100은 빌보드 주요 차트다. 음원 다운로드, 실물 음반 판매량, 스트리밍 횟수,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합산해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곡 순위를 집계한다.

싸이는 앞서 지난 2012년 세계적인 히트곡 ‘강남스타일’로 ‘핫 100’에서 7주간 2위를 달성했다. 이후 2013년 ‘젠틀맨’(5위), 2014년 ‘행오버’(26위), 2015년 ‘대디’(97위) 등 총 4곡을 이 차트에 올렸다. ‘댓댓’의 성적은 약 7년만의 ‘차트인’이다.

이 노래는 세계 200여개국의 스트리밍과 판매량을 집계해 순위를 내는 ‘빌보드 글로벌 200’과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차트에서도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빌보드 글로벌’에서는 2위, ‘글로벌 200’ 차트에서는 5위를 기록했다.

한 주간 가장 많이 팔린 곡을 집계한 ‘톱 셀링 송즈’(top-selling songs) 차트에서도 해리 스타일스의 ‘애즈 잇 워즈’(As It Was)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싸이는 이날 빌보드 순위가 공개된 이후 자신의 SNS를 통해 “정말 감사합니다”라고 했다.

‘댓댓’은 댄스 장르 곡으로 BTS 슈가가 프로듀싱·피처링에 참여하고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했다.

곡은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에서도 61위를 기록했다.
가수 싸이(왼쪽), 남성 그룹 방탄소년단 멤버 슈가(오른쪽). 싸이 인스타그램


강민혜 기자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