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럴드 프린스.<br>AP 연합뉴스
해럴드 프린스.
AP 연합뉴스
미국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전설적인 연출가 해럴드 프린스가 세상을 떠났다고 뉴욕타임스(NYT)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전했다. 91세.

NYT에 따르면 프린스는 스위스에서 뉴욕 맨해튼으로 가던 중 아이슬란드 수도 레이캬비크에서 지병으로 숨을 거뒀다. 20세기 후반 현대적 개념의 뮤지컬을 창조한 것으로 평가받는 프린스는 세계 뮤지컬계의 가장 영향력 있는 연출가로 꼽혔다. 펜실베이니아주립대를 졸업한 뒤 스무 살 무렵 뮤지컬계의 거장 조지 애벗의 보조연출가로 활동을 시작한 프린스는 애벗과 함께 제작한 ‘파자마 게임’으로 1955년 토니상 최고뮤지컬상을 수상하며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렸다. 1960년대 들어 직접 뮤지컬 연출에 나선 그는 전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뮤지컬로 꼽히는 ‘오페라의 유령’을 비롯해 ‘웨스트사이드 스토리’, ‘에비타’, ‘스위니 토드’ 등을 연출하며 상업적으로도 대성공을 거뒀다. 1988년 무대에 올린 ‘오페라의 유령’은 브로드웨이 역사상 최장 기간 공연으로 기록될 만큼 인기를 끌었다. 그는 2006년 특별공로상 등 토니상을 21차례나 수상했고, 2000년에는 미 최고 권위 전미예술훈장을 받으며 공로를 인정받았다.

뮤지컬계는 그가 타계 소식에 추모를 표했다. 그와 ‘오페라의 유령’ 등을 함께 만들었던 작곡가 앤드루 로이드 웨버는 트위터에 “뮤지컬계의 ‘왕자’가 세상을 떠났다. 그는 내게 참 많은 것을 가르쳐 줬고 뮤지컬에 관한 그의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고 안타까워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