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재난 블록버스터’ 백두산은

영화 ‘백두산’
‘백두산이 폭발하고, 그 여파로 대규모 지진이 일어난다면.’ 이런 가정에서 시작한 영화 ‘백두산’은 확실히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이 있다.

대한민국 관측 사상 최대 규모의 폭발, 한반도의 미래는 보이질 않는 상황이다. 미증유의 재난을 막고자 전유경(전혜진 분) 청와대 민정수석은 지질학자 강봉래(마동석 분)를 찾아 작전을 설계한다. 추가 폭발을 막기 위한 작전에 전역을 하루 앞둔 폭발물처리반(EOD) 대위 조인창(하정우 분)이 투입된다. 인창은 북한으로 가 작전의 키를 쥔 북한 무력부 소속 요원인 리준평(이병헌 분)을 감옥에서 빼낸다.

영화는 순제작비만 260억원으로, 영화 ‘신과 함께 1·2’(2017, 2018)로 유명한 덱스터 스튜디오가 컴퓨터그래픽(CG)을 맡아 화려한 볼거리를 자랑한다. ‘믿고 보는 배우’ 이병헌과 하정우의 연기 대결도 볼만하다. 극도의 위기에서 충돌을 거듭하는 둘이 기싸움이 팽팽하다. 전혜진의 연기도 결코 뒤지지 않는다. 할리우드 재난영화의 공식을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남북한 현실에 맞게 바꾼 ‘한국형 재난 블록버스터’를 만들어 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우연에 기댄 사건이 이어지고 일부 장면에서 개연성이 떨어진다는 비판도 나온다. 128분, 12세 이상 관람가.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