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펜트하우스’ 선정성 논란

4회분 19세 이상 등급 높여 방송
개연성 없이 자극 위한 자극 난무
극적 전개 위한 면피용 수단 비판
“다양성 필요하지만 공감 얻어야”

최근 MBN ‘나의 위험한 아내’, JTBC ‘부부의 세계’ 등 ‘19금’ 드라마가 시도되는 가운데 SBS ‘펜트하우스’(사진)는 선정성·폭력성 논란에 휩싸이면서 일부 회차를 ‘19세 이상 시청가’로 바꿔 방송했다.<br>SBS·MBN 제공
최근 MBN ‘나의 위험한 아내’, JTBC ‘부부의 세계’ 등 ‘19금’ 드라마가 시도되는 가운데 SBS ‘펜트하우스’(사진)는 선정성·폭력성 논란에 휩싸이면서 일부 회차를 ‘19세 이상 시청가’로 바꿔 방송했다.
SBS·MBN 제공
SBS 월화드라마 ‘펜트하우스’가 지난 3일 4회분을 19세 이상 시청가로 등급을 높여 방송했다. 드라마에 대해 선정성, 폭력성 수위가 너무 높다는 항의가 빗발친 탓이다. 그러나 ‘19금 등급’이 자극적 전개를 위한 면피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펜트하우스’는 첫 회부터 가정폭력, 복수, 출생의 비밀, 시체 유기 등 자극적인 요소들을 쏟아부으며 4회 만에 시청률 13.9%(닐슨코리아 기준)로 단숨에 동시간대 1위에 올랐다.

1~3회에서 15세 이상 시청 등급으로 미성년자 납치와 집단 괴롭힘, 선정적인 불륜 묘사, 자녀를 밀폐된 공간에서 구타하는 아버지 등 폭력적 묘사로 시청자들의 항의도 쏟아졌다. 드라마 게시판에는 “인간의 존엄성이 없다”, “아이들이 채널 돌리다 잠시라도 볼까 겁난다”는 항의글이 줄을 잇고 있다.

일그러진 상류 사회와 비뚤어진 욕망의 모습을 담기 위한 의도라지만, 자극을 위한 자극만 있을 뿐 설정과 상황이 개연성이 떨어진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이 때문에 4회 방송에 한해서 19세 이상 시청 등급을 적용했다. 드라마 관계자는 “이후 회차의 등급은 방송 전에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MBN ‘나의 위험한 아내’(사진), JTBC ‘부부의 세계’ 등 ‘19금’ 드라마가 시도되는 가운데 SBS ‘펜트하우스’는 선정성·폭력성 논란에 휩싸이면서 일부 회차를 ‘19세 이상 시청가’로 바꿔 방송했다.<br>SBS·MBN 제공
최근 MBN ‘나의 위험한 아내’(사진), JTBC ‘부부의 세계’ 등 ‘19금’ 드라마가 시도되는 가운데 SBS ‘펜트하우스’는 선정성·폭력성 논란에 휩싸이면서 일부 회차를 ‘19세 이상 시청가’로 바꿔 방송했다.
SBS·MBN 제공
최근 종합편성채널과 케이블 채널들을 중심으로 19세 이상 시청 드라마가 잇따라 전파를 탔다. 특히 수사 등 장르물 중심이었던 ‘19금’은 파격적인 설정의 치정극이나 멜로물까지 확대됐다. 현재 방송 중인 MBN ‘나의 위험한 아내’도 1~3회에 등장한 납치, 외도 장면 탓에 성인 등급을 적용했다. 지난 5월 종영한 JTBC ‘부부의 세계’는 높은 등급에도 30%에 육박하는 시청률로 흥행했다. ‘부부의 세계’를 만든 모완일 PD의 전작 ‘미스티’(2018)도 3회까지 19세 이상 시청가였다. “소재와 표현의 범위를 넓히고 더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게 제작진이 꼽는 장점이다. 등급 상향에 대한 시청자들의 거부감도 예전보다 낮아지면서, MBC ‘나쁜 형사’(2018) 등 지상파도 장르물에서 ‘19금’을 붙였다.

문제는 등급이 자극적 묘사를 합리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쓰일 수 있다는 점이다. 방송 프로그램들은 사전 심의 없이 내부 심의를 거쳐 자체 등급을 붙이고 이후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제재 여부를 가린다.

공희정 드라마평론가는 “콘텐츠 다양성 측면에서 연령과 소재에 맞는 19세 이상 시청가 드라마들은 존재할 필요가 있다”면서 “다만 깊이 있는 메시지와 공감을 얻어야 하는데, 자극만 추구하기 위해 등급을 높이는 것은 부정적 측면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부의 세계’나 ‘스카이캐슬’은 상류층의 욕망과 그 문제를 조밀하게 드러내고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했다”며 “이에 비해 ‘펜트하우스’는 단순 쾌감이나 사건이 주는 표피적인 자극 이상의 것이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