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나리’ 한국어 많다고 외국 영화 취급
TV부문 후보 20명 중 흑인은 2명뿐
감독상 후보 5명 중 여성 3명 올렸지만
다양성 확보 노력 ‘반쪽짜리’ 비판 나와

영화 ‘미나리’.<br>판씨네마 제공
영화 ‘미나리’.
판씨네마 제공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가 주관하는 골든글로브 시상식 후보작들이 3일(현지시간) 공개되며 미 대중문화계의 해묵은 다양성 논란이 또다시 불거지고 있다. 한국계 이민자 가족의 이야기를 다룬 미국 영화 ‘미나리’가 ‘외국 영화’ 취급을 받았고, TV 부문에선 여전히 백인 일색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미 제작사와 한국계 미국인 감독 리 아이작 정(정이삭)이 만든 ‘미나리’는 대사의 절반 이상이 영어가 아니면 외국어 영화로 분류한다는 협회 규정에 따라 이번 시상식에서 최우수작품상이 아닌 최우수외국어 영화상 후보에 올랐다. 제작·공급사와 감독, 주요 출연진이 모두 미국 출신이고 아메리칸 드림을 주제로 한 영화가 덴마크, 이탈리아 등 외국 영화들과 같은 부문 후보작에 오르자 논란이 다시 커지는 모습이다. ‘미나리’는 또 외국어영화상 외에 연기상 등 어떤 부문에도 후보가 되지 못한 점도 영화계 안팎에서는 의외라는 반응이 나온다.

영화계 시상식 시즌의 문을 여는 골든글로브는 올해 최우수감독상 5명 가운데 여성감독을 흑인·아시아계를 포함해 3명이나 후보로 올리는 등 다양성 문제에 신경을 쓴 모습이다. 하지만 한꺼풀 벗겨 보면 이 같은 다양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반쪽짜리’나 다름없다는 비판도 나온다.

예컨대 이번 시상식의 TV시리즈 부문 주연상·조연상 남녀 후보 20명 가운데 흑인은 단 2명으로 백인 일색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흑인의 눈으로 베트남 전쟁을 바라본 ‘다 5 블러즈’는 안팎의 호평에도 어떤 부문에도 후보가 되지 못해 논란이 되고 있다. USA투데이는 “할리우드가 다양성과 포용성을 확보하라는 안팎의 요구를 영화 분야에서는 받아들였지만, TV 부문에서는 전혀 진보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