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트라이비 ‘둠둠타’

해마다 수백 명의 아이돌이 데뷔하지만 음원 차트 상위권에 올라 대중의 주목을 받는 아이돌은 극히 소수에 그친다. 케이팝이 전 세계로 뻗어가는 지금도 여전히 아이돌 음악을 평가절하하는 시선이 적지 않다.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지나치는 아이돌 음악 중 결코 놓쳐서는 안 될 ‘숨은 보석’을 찾아 4주마다 소개한다.

트라이비 ‘둠둠타’ 뮤직비디오 캡처
트라이비 ‘둠둠타’ 뮤직비디오 캡처
“히트곡을 써 본 작곡가가 히트곡을 또 쓸 줄 안다.” 2년 전쯤 모모랜드의 소속사를 찾아갔을 때 들었던 이 말이 이상하리만치 뇌리에 깊게 박혀 있었다. 2018년을 뒤흔든 메가 히트곡 ‘뿜뿜’의 성공 비결을 묻자 이형진 MLD엔터테인먼트 대표가 유명 작곡가 겸 프로듀서 신사동호랭이의 공을 강조하며 한 말이었다.

지난 17일 베일을 벗은 걸그룹 트라이비의 데뷔곡 ‘둠둠타’를 듣고 이 말이 머릿속에서 되살아났다. 트라이비는 신사동호랭이가 유니버설뮤직과 손잡고 제작한 7인조(송선, 켈리, 진하, 현빈, 지아, 소은, 미레) 그룹으로 2012년 데뷔했던 EXID에 이어 ‘신사동호랭이 걸그룹’이란 수식어가 붙은 두 번째 그룹이다. 멤버 선발부터 음악·콘셉트 방향까지 신사동호랭이가 책임지고 직접 챙긴다는 의미다.

걸그룹 트라이비. TR엔터테인먼트·멜로우엔터테인먼트 제공
걸그룹 트라이비. TR엔터테인먼트·멜로우엔터테인먼트 제공
●데뷔곡 ‘둠둠타’ 친숙한 멜로디 속 색다른 비트

‘트라이비 다 로카’(TRI.BE Da Loca). 짧지만 강렬한 외침이 노래의 시작을 알린다. ‘열정적인 트라이비’라는 뜻을 담은 이 시그니처 사운드는 EXID의 래퍼이자 프로듀서로도 활약 중인 엘리(LE)의 목소리다. 이어 등장하는 단순명료한 사운드와 금세 친숙해질 멜로디는 처음부터 중독성을 예감하게 한다. 그 밑으로 깔리는 아프리칸 스타일의 비트는 반대로 새로운 느낌을 전한다. 발칙한 매력의 랩과 안정적인 분위기의 보컬이 교차하다 다시금 중독성 있는 후렴구 비트로 속도감 있게 전환되는데, 빠른 호흡 와중에도 대중성과 참신함 모두를 챙기는 모습이다.

음악적으로 히트곡 공식에 충실하다는 점에서 티아라의 ‘롤리폴리’, EXID의 ‘위아래’ 등 최고의 히트곡에서 신사동호랭이가 보여 준 강점이 여전하다. 반면 ‘뽕끼’의 흔적을 찾기 힘들다는 점은 분명한 차이로 한층 세련된 분위기다. 신사동호랭이는 전화 인터뷰에서 “트라이비는 만 14세, 15세 멤버들이 있을 만큼 어린데 뽕끼 있는 멜로디로 꼬리표를 붙이기 싫었다”며 “다른 팀한텐 안 했던 스타일을 주고 싶어서 여러 장르 공부도 하고 기존 작업 방식을 바꿔 습작도 많이 해 봤다”고 말했다.

걸그룹 트라이비. TR엔터테인먼트·멜로우엔터테인먼트 제공
걸그룹 트라이비. TR엔터테인먼트·멜로우엔터테인먼트 제공
●가사엔 패기 가득… “성장 가능성이 최대 강점”

노랫말에는 당찬 패기가 가득하다. ‘네 귓가에 때려 넣어 나 나 나 날/ 네 눈가에 아른거리게 나 나 날’이란 가사는 대중에게 트라이비의 존재를 각인시키겠다는 의지다. ‘야 난 고삐 풀린 망아지/ 다 무는 미친 강아지’ 같은 재치 넘치는 가사는 이제 막 가요계에 발을 들인 ‘하룻강아지’ 트라이비의 ‘범 무서운 줄 모르는’ 용기를 담았다. 뮤직비디오 속 호랑이도 신사동호랭이의 분신이 아니라 호랑이 앞에서도 주눅들지 않는 트라이비를 의미하는 장치라고 한다.

신사동호랭이는 트라이비의 최대 강점으로 ‘가능성’을 꼽으며 막내 미레를 예로 들었다. 그는 “꼬맹이가 와킹댄스를 너무 잘 춰서 뽑았는데 노래는 좀 아쉬웠다. 그런데 한 달 두 달 지날수록 성장이 너무 빨라서 이번 노래에서 후렴구까지 부르게 됐다”며 “앞으로 보여 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자신했다.

tint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