댜오이난 감독은 수상 직후 “오랫동안 이뤄지지 않았던 꿈이 실현됐다. 도무지 믿을 수 없다”고 소감을 밝혔다.
‘백일염화’는 1999년 중국 북부의 작은 도시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을 조사하다가 중상을 입은 전직 형사가 5년 뒤 또다시 발생한 미스터리한 살인 사건을 파헤치는 범죄 스릴러다. 랴오판은 뚱뚱한 형사 역을 맡기 위해 무려 20㎏을 찌웠다.
2관왕에 오른 ‘백일염화’ 외에도 중국 영화감독 6세대의 기수로 손꼽히는 러우예(婁燁) 감독의 신작 ‘맹인안마’와 중국을 대표하는 흥행감독 닝하오(口浩)의 ‘무인구’ 등 3편이 경쟁부문에 올랐다.
심사위원대상(은곰상)은 개막작인 미국 웨스 앤더슨 감독의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이, 최고 감독상(은곰상)은 이혼 가정의 부모와 자녀 관계를 조명한 미국 리처드 링클레이터 감독의 ‘보이후드(Boyhood)’가 탔다. ‘보이후드’는 영화제 내내 평단과 관객의 큰 지지를 받았다.
여우주연상은 일본 야마다 요지 감독 영화 ‘작은 집’의 구로키 하루(黑木華)에게 돌아갔다. 92세의 프랑스 노장 감독 알렝 레네는 ‘라일리의 삶’으로 특별상에 해당하는 알프레드 바우어상을 차지했다. 한국 영화는 단 한 편도 경쟁부문에 진출하지 못했다.
윤가은 감독의 단편영화 ‘콩나물’이 제너레이션 K플러스 단편영화상에 선정됐다. 정윤석 감독의 ‘논픽션 다이어리’와 박경근 감독의 ‘철의 꿈’이 베를린 영화제 포럼 부문에서 넷팩상을 받았다. 넷팩상은 아시아영화진흥기구(NETPAC)가 베를린 국제영화제에 초청된 아시아 지역 작품 중 가장 주목되는 작품에 주는 상이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