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드라마는 어느 분야보다 첫 회 시청률이 중요하다. 특히 미니시리즈의 경우 4회분이 방영되는 2주 간이 가장 피말리는 순간이다. 대개 1, 2회를 보고 계속 시청 여부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고 3, 4회까지 나가고 나면 드라마 운명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요즘 방송가 분류법에 따르면 첫 회 시청률이 15~17%면 대박 가능성, 20% 전후면 대박, 25%를 넘기면 초대박이다. 첫 회에서 17.2%를 기록한 SBS 주말 드라마 ‘시크릿 가든’은 4회 만에 20%를 돌파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같은 방송사의 ‘대물’은 첫 방송에서 18%를 기록한 뒤 25%대를 유지하며 수·목극 정상을 지키고 있다. 올 상반기 최고 흥행작 KBS ‘추노’는 첫 방송에서 19.7%를 기록한 뒤 4회 만에 30% 고지를 넘어섰다.
때문에 첫 방송을 앞두고 방송사들은 자사 예능·연예 정보 프로그램 등을 총동원해 드라마 띄우기에 나선다. 기대작인 경우 주말 낮 시간대에 재방송을 집중 편성해 1, 2회를 최대한 많이 노출시킨다. 1~4회 동안 배우들의 매력과 캐릭터의 재미, 화려한 영상 등을 총동원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극 초반엔 작가·연출진도 각종 기사와 시청자 게시판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캐릭터나 줄거리에 반영하기도 한다.
허웅 SBS 드라마국장은 5일 “집중도가 높은 1, 2회에 어떤 매력을 뿜어내느냐에 따라 드라마를 선택하는 시청자들이 많고, 대개 4회 정도 지나면 판세가 정해진다.”면서 “대본이나 기획안이 정해진 뒤에도 극 초반 시청자의 반응에 따라 캐릭터나 스토리라인을 수정·보완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말했다.
●‘무적자’ vs ‘시라노 연애조작단’ 개봉 2주차에 운명 뒤집혀
영화도 개봉 2주차에 운명이 결정된다. 각종 광고, 배우 인터뷰 등 홍보가 집중되는 개봉 첫 주는 배급사 영향력에 따라 버틸 수 있지만, 관객들의 입소문이 돌기 시작하는 2주차부터는 온전히 영화 자체의 힘으로 버텨야 하기 때문이다.
영화사들이 주말에서 금요일로, 다시 수·목요일로 개봉날을 계속 앞당기는 이유도 첫 주 관객 수를 활용한 입소문 마케팅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주에 관객 수의 낙폭(드롭률)을 보고 극장주도 상영관 수를 늘릴지 줄일지 발빠르게 결정한다. 대기업이 운영하는 복합상영관(멀티플렉스)들은 이 같은 추이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상영관 수가 급속히 달라지고 이로 인해 흥행 격차는 더욱 극명하게 벌어진다.
올 추석 극장가에서 개봉 2주차에 운명이 엇갈린 ‘무적자’와 ‘시라노 연애 조작단’이 대표적인 예다. 송승헌, 주진모를 내세운 ‘무적자’는 ‘영웅본색’ 리메이크작이라는 흥행요소까지 가세하면서 개봉 첫 주 박스 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2주차부터 관객이 급감하면서 ‘시라노’에 1위 자리를 내주고 말았다. 개봉관 수에서 밀렸던 ‘시라노’가 역전할 수 있었던 비결은 관객의 입소문이 결정적이었다.
영화홍보사 아담스페이스의 김은 대표는 “2주차까지 잘 버텨줘야 흥행에 성공하기 때문에 첫 주 흥행 추이를 면밀히 분석한다.”면서 “이를 토대로 광고 집행이나 무대 인사 여부를 결정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개봉 둘째 주부터는 영화가 기획사 손을 완전히 떠나 관객과 극장주 손에 맡겨진다.”고 덧붙였다.
●금·토·일 가요 프로 두번 돌고나면 신곡 히트 판가름
신곡 유통 기간이 갈수록 짧아지고 있는 가요계에도 ‘2주의 법칙’은 어김없이 적용된다. 온라인 음원 위주로 곡 생산 방식이 바뀌고 퍼포먼스를 앞세운 아이돌 그룹이 득세하다 보니 2주면 히트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것. 한 가요계 관계자는 “‘뮤직뱅크’(KBS2), ‘쇼! 음악중심’(MBC), ‘SBS 인기가요’(SBS) 등 금·토·일요일에 나란히 붙어 있는 TV 가요 프로그램을 두 바퀴만 돌고 나면 흥행 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고 귀띔했다.
때문에 가수들은 신곡 발표 후 1~2주 동안 각종 예능 프로에 앞다퉈 출연한다. 퍼포먼스 등 시각적인 효과를 중시하는 가수들일수록 초기 바람몰이에 더욱 매달린다. 연평도 포격 때 많은 가수들이 신곡 발표를 연기한 것은 사회 분위기 탓도 있지만, 가요 프로 결방으로 인한 초기 홍보 차질을 우려해서였다.
한 아이돌 그룹 기획사 관계자는 “1~2주 안에 제대로 바람몰이를 하지 못하면 경쟁이 치열한 가요 시장에서 제대로 활동 한번 못해 보고 잊히게 된다.”며 “이에 따른 금전적인 손실과 이미지 타격을 고려해서라도 2주 마케팅에 올인할 수밖에 없다.”고 털어놓았다.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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