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발생 시 선장이나 승무원, 기관사 등이 승객 구조 등을 책임질 것이라고 믿지만 오히려 가장 먼저 탈출해 참사로 이어지는 사례가 적지 않다. 150년 동안 일어났던 대형 여객선 침몰 사고의 생존율 분석 결과 승무원과 선장의 생존율이 가장 높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안전 책임자들이 흔히 저지르고 있는 잘못된 판단과 행동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위험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이 오히려 안전하고 신속한 대피에 가장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이와 함께 대형 사고나 재난 발생 시 엄청난 혼란이 생겨 대피와 구조를 방해할 것이라는 오해가 있지만 실제로 패닉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사실, 실제 사고에서는 다른 사람을 먼저 구조하려는 이타적인 행동이 더 많이 나타나고 강한 유대감이 형성돼 서로의 탈출을 도우려 한다는 연구 결과 등도 소개한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