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더스’는 미국시장 개봉일(11일)보다 일주일 빠르게 국내 개봉된다. 지난해 ‘아이언맨3’를 비롯해 올해 ‘어메이징 스파이더맨2’, ‘트랜스포머4’, ‘혹성탈출-반격의 서막’ 등 대형 블록버스터급 영화들도 모두 세계시장보다 일주일 정도 빠르게 한국 관객들에게 선보였다. 블록버스터들의 흥행이 전 세계를 겨냥하고 있는 상황에서 연 2억명을 훌쩍 넘긴 한국 영화 시장은 테스트베드를 적용하기 좋은 영역이다. 세계 어느 나라 못지않게 커진 시장 규모를 갖고 있는 데다 어지간한 평론가 못지않은 높은 관객 수준 등이 그 배경이다. 또 부산국제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 등 세계적 권위의 영화제들을 안착시킨 영화적 토양이 높이 평가된 결과이기도 하다.
‘엑소더스’ 배급사인 올댓시네마 김태주 실장은 “한국을 테스트베드로 삼은 뒤 영화들의 흥행 성적을 가늠해 보거나 마케팅 포인트를 찾는 일이 최근 들어 부쩍 늘고 있다”며 “한국 영화 시장의 위상이 높아졌음을 보여 주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박록삼 기자 youngta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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