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위안부 피해자들의 한 많은 인생을 그린 영화 ‘귀향’은 개봉 18일째인 전날 12만422명(매출액 점유율 16.6%)을 모아 누적 관객 수가 303만807명에 이르렀다.
제작에 착수한 지 14년 만에 7만5천명이 넘는 국민 후원과 배우·제작진의 재능기부로 빛을 본 이 영화는 지난 18일간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국민의 관심과 성원으로 애초 예상보다 많은 상영관을 확보한 ‘귀향’은 개봉 첫 주에 손익분기점(60만명)을 넘어 이미 5배가 넘는 수익을 창출했다.
지난 11일부터 미국 로스앤젤레스(LA)와 댈러스에서 극장 개봉하고, 미국·캐나다·영국에서 디지털 개봉한 이 영화는 해외에서도 입소문을 타며 흥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두레소리’(2012), ‘파울볼’(2015)을 연출한 조정래 감독이 경기도 광주 나눔의집(위안부 피해자 쉼터)에서 봉사활동을 하던 중 강일출 할머니가 그린 ‘태워지는 처녀들’을 보고 나서 제작에 착수한 영화다.
아울러 ‘동주’도 전날 2만4천421명(3.4%)이 관람하면서 관객 100만명을 돌파했다.
5억원 남짓의 저예산으로 만든 이 영화는 전날까지 누적 관객 수가 101만3천391명으로 집계돼 이미 손익분기점(약 60만명)을 훨씬 넘어섰다.
사촌지간인 시인 윤동주와 독립운동가 송몽규를 통해 일제강점기 청년들이 느껴야 했던 고민과 울분을 그렸다.
한편, 디즈니 애니메이션 ‘주토피아’는 전날 14만8천722명(21.1%)이 관람하며 ‘귀향’을 밀어내고 지난달 17일 개봉 이래 처음으로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는 흥행 역주행을 펼쳤다. 누적 관객 수는 전날까지 218만6천416명이다.
한국에서 개봉한 애니메이션으로는 처음으로 관객 1천만명을 넘긴 ‘겨울왕국’(2014)과 280만명을 모은 ‘빅 히어로’(2015) 제작진이 의기투합한 디즈니의 야심작이다.
미국보다 국내에서 2주 먼저 개봉한 이 영화는 지난 4일 미국 개봉 첫 주말 7천370만달러(약 880억원)의 흥행 수익을 내며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겨울왕국’을 뛰어넘는 역대 디즈니 애니메이션 사상 최고 오프닝 성적이라고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측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