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후 콜레트는 정말로 테러리스트의 길을 걷는다. 하지만 여린 심성 탓에 그녀는 행동할 때마다 갈등을 거듭한다. 불안하게 흔들리는 눈빛의 테러리스트, 콜레트는 슬픈 테러리스트다. 폭발 임무를 띠고 런던 지하철에 잠입했으나, 그녀는 타이머를 작동하지 않은 채 폭탄을 두고 나오다 경찰에게 붙잡힌다. 영국 정보부 요원인 맥은 그녀의 약점을 알고 접근한다. 콜레트는 아들과 헤어져야 한다는 협박에 못 이겨 이중 스파이 제안을 받아들인다. 콜레트는 ‘헝거’의 샌즈와 반대의 인물이다. 초인적인 샌즈와 달리 콜레트는 인간적이고 나약하다. 그렇다고 해서 콜레트를 비난할 수는 없다. 그녀는 죽음과 폭력이 없을 거라는 달콤한 유혹을 순진하게 믿었을 뿐이다. 평생 살얼음판 위를 걸어온 인간이 유혹에 넘어갔다고 빈정거린다면 그것은 오만이다.
‘섀도우 댄서’에는 두 명의 어머니가 나온다. 콜레트의 아픔 뒤로 숨겨졌던 콜레트의 어머니가 스크린 앞으로 성큼 나서는 순간 필자는 ‘헝거’에서 신부가 샌즈에게 던진 질문을 다시 생각했다. ‘새도우 댄서’의 두 어머니는 샌즈가 거부했던 지점에 서기를 선택한다. 두 여성은 미래를 담보로 현실의 고통을 목구멍으로 삼키기로 한다. 진짜 강한 사람이 두 어머니인지 샌즈인지 판단하기란 쉽지 않다. 제임스 마시는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사이로 이따금 드라마를 내놓는 감독이다. 그의 2005년 작품 ‘더 킹’은 부정을 구하는 아들과 그것을 거부하는 아버지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섀도우 댄서’와 어긋난 짝을 이룬다. 마시는 영화를 통해 인간이란 존재가 취하는 여러 삶의 양상을 탐구하는 듯하다.
영화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