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 성취도는 높지만 흥미도는 현저히 떨어지는 한국 교육의 대안은 없을까. 15일과 16일 밤 9시 50분에 방송되는 EBS 다큐프라임 대기획 ‘공부의 재구성’은 혁신적인 미래 교육으로 떠오르는 프로젝트 수업(PBL·Project Based Learning)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미국, 핀란드, 덴마크, 몽골, 홍콩, 뉴질랜드, 한국을 포함한 7개국 10개 학교에서 이루어진 프로젝트 수업을 생생하게 담은 2부작 다큐멘터리다.
1부 ‘PBL을 아시나요?’ 편은 해외 사례를 통해 학업 성취도를 유지하면서 아이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인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알아본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모건힐 차터학교의 택스맨(Tax Man) 프로젝트 수업에서 교실은 마을로 변한다. 아이들은 각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직업으로 삼아 돈을 벌고 세금을 내면서 자연스레 수학과 사회를 배운다. 빛에 비춰 본 지폐 속의 그림과 인물을 통해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배우는 것이다. 학교 옆 작은 동물농장에서는 아이들이 염소의 등에 자신이 만든 모형을 붙이고 있다. 식물의 씨앗이 퍼지는 방법을 알아보고 직접 씨앗 모형을 만들어 보는 식물 씨앗 모형 만들기 프로젝트 수업 시간이다. 아이들은 이 수업을 통해 과학과 농업을 배운다. 이처럼 한 명의 교사가 정한 방식이 아닌 수십 명의 아이가 생각하는 수백 가지 아이디어가 이끄는 수업이 바로 PBL 수업이다.
2부 ‘PBL 수업이 학교를 바꾼다’ 편에서는 한국 중앙중학교 아이들의 프로젝트 수업 도전기를 담았다. 순탄치만은 않은 과정을 통해 교사와 아이들은 프로젝트 수업을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를 확인해 본다. 또한 유엔 난민 전문가와 대화하고 직접 난민들을 만나 어려움을 체감하는 덴마크 헬러곱 학교의 난민 프로젝트 수업 사례를 살펴본다. 너무 빨리 달려온 한국 교육에 지친 아이들을 위한 ‘진정한 수업’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본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