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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00억원 초대작 ‘어벤져스2’로 판 키운 비수기 시장… 여성 누아르 내세운 25억원 저예산 영화 ‘차이나타운’ 예상 밖 흥행

#1.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집계에 따르면 지난달 22일 수요일 국내 극장 전체 관객 수는 13만 9000여명이었다. 비수기 평일 영화시장의 보편적인 모습이다. 영화 ‘분노의 질주-더 세븐’이 관객 4만 4126명과 매출액점유율 32.7%를 기록했고, ‘장수상회’가 관객 3만 2147명(매출액점유율 22.0%)으로 뒤를 이었다. 하지만 하루 뒤인 23일에는 상황이 급변했다. 전체 관객 수는 67만 8000명을 넘겼다. ‘어벤져스-에이지 오브 울트론’(이하 ‘어벤져스2’)이 개봉하며 62만 5670명의 관객을 동원한 덕이었다. 개봉한 지 보름째로 접어들던 ‘장수상회’는 여전히 순위표 두 번째였지만 관객은 1만 6891명으로 확 줄었다.

#2. 6일 뒤인 28일 전체 극장 관객 수는 31만 7000명 선이었다. ‘어벤져스2’ 관객 수는 25만 8173명으로 줄었지만 여전히 매출액점유율 82.5%로 압도적인 1위였다. 바꿔 말하면 ‘어벤져스2’를 제외한 관객은 채 6만명이 되지 않음을 뜻한다. 2위는 1만 6886명이 본 ‘장수상회’였다. ‘어벤져스 블랙홀 현상’을 절감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하루 뒤인 29일, 상황이 바뀐다. 전체 관객 수는 훌쩍 늘어 47만명을 넘겼다. 또 난공불락처럼 느껴지던 ‘어벤져스2’의 매출액점유율이 68.7%(32만 1686명)로 뚝 떨어졌다. 2위는 이날 개봉한 ‘차이나타운’의 몫이었다. 무려 18.1%의 매출액점유율을 기록했고 9만 880명을 극장으로 불러모았다. 개봉 6일 만인 지난 4일까지 72만 9000명의 누적 관객을 기록하고 있다.

개봉 전부터 공포와 재앙의 블랙홀이 될 것으로 예상됐던 ‘어벤져스2’였다. 하지만 수치로 확인할 수 있듯 지독한 춘궁기를 겪고 있던 영화시장에 오히려 단비가 됐다. 물론 모두에게는 아니다. 과감히 정공법을 택한 영화로 국한됐다.

실제로 지난달 23일 전후로 개봉한 한국 영화는 ‘약장수’ ‘차이나타운’ ‘위험한 상견례2’ 단 3편뿐이다. 한 주 늦게 개봉한 ‘차이나타운’은 달랐다. 제작비 25억원의 저예산 영화임에도 ‘여성 누아르’라는 독특한 장르와 주제를 앞세워 제작비 2억 5000만 달러(약 2700억원)의 초대작 ‘어벤져스2’에 맞서면서 예상 밖의 흥행 선전을 이어 가고 있다.

반면 강제규 감독이 오랜만에 메가폰을 잡아 기대를 모았던 ‘장수상회’는 지난달 9일 개봉해 영화시장에서 홀로 버티다시피 했지만 한 달 가까운 시간 동안 겨우 관객 100만명을 넘기는 데 그쳤다. 우회 전략이 그리 먹히지 않은 것이다.

‘차이나타운’의 홍보마케팅사인 딜라이트의 장보경 대표는 “제작 단계에서부터 올해 4월 말, 5월 초 개봉을 염두에 두고 애초 예정된 일정대로 진행했다”면서 “‘어벤져스2’가 1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대작으로 시장을 독식할 우려가 크긴 했지만 피해 가는 것이 상책은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김혜수, 김고은 등 배우에 대한 믿음과 작품에 대한 확신이 있었고, 반드시 1등을 하겠다는 욕심만 버리면 비수기 시장 확장을 함께 이끌 수 있는 기능도 가능하리라고 봤다”고 덧붙였다.

물론 ‘어벤져스2’와 같은 날 개봉해 맞불을 놓은 ‘약장수’는 박철민, 김인권 등 주연배우들이 몸을 던지는 홍보와 읍소 마케팅을 펼쳤지만 안타깝게도 짧은 비명소리조차 내지 못한 채 순위권 바깥으로 스러지고 말았다.

손현주를 주연으로 내세운 ‘악의 연대기’(5월 14일 개봉), 전도연, 김남길의 ‘무뢰한’(5월 27일 개봉) 등은 모두 ‘어벤져스2’와의 맞대결을 피해 멀찌감치 떨어진 날을 개봉일로 잡았다. 멀리 피해 가는 전략이 성공할지, 아니면 커진 시장을 활용하지 못한 안타까움을 남길지 관심이 모인다.

박록삼 기자 youngta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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