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0시 공개된 ‘젠틀맨’은 오전 8시 현재 멜론, 엠넷닷컴, 네이버뮤직, 벅스, 소리바다, 올레뮤직 등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의 실시간 차트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시차로 인해 한국 시간으로 11일 오후 9시께 가장 먼저 음원이 공개된 뉴질랜드에서는 아이튠스 싱글 차트 47위를 기록 중이다.
’싸이’와 ‘젠틀맨’은 네이버 등 각종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서도 1, 2위를 다투고 있다.
’젠틀맨’은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119개국에서 공개된다. 현지 시간 12일 0시에 공개되기 때문에 아직 선보이지 못한 지역도 많다.
해외 언론 역시 ‘젠틀맨’에 큰 관심을 보였다.
뉴질랜드에서 음원이 처음 공개된 직후 미국 음악전문지 빌보드를 비롯해 AFP, 로이터, 타임, 포브스, BBC 등 수많은 해외 언론이 관련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
’젠틀맨’은 싸이와 작곡가 유건형이 함께 만든 곡. ‘신사의 품격’과는 거리가 있는 남자가 ‘나는 신사(젠틀맨)’라고 외치는 코믹한 노래다.
이 곡은 전작 ‘강남스타일’처럼 강렬한 비트의 일렉트로닉 사운드로 만든 클럽 댄스 트랙이다. 후렴에 ‘아임 어 마더, 파더, 젠틀맨’(I’m a Mother, Father, Gentleman)’이란 반복구를 넣어 중독성을 강화했다.
뮤직비디오에는 브라운아이드걸스의 멤버 가인과 유재석, 노홍철, 하하, 길 등 MBC ‘무한도전’ 멤버들이 출연한다. 뮤직비디오는 안무와 함께 오는 13일 서울 마포구 성산동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단독 콘서트 ‘해프닝’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전작 ‘강남스타일’의 세계적인 열풍에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이 뮤직비디오였다는 평가가 있었던 만큼 이번 노래도 뮤직비디오의 힘에 따라 흥행 여부가 판가름날 가능성이 높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