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3일 첫 방송을 앞둔 Mnet ‘아이돌학교’의 교가 영상이 일본 유명 음료CF를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아이돌학교’의 교가 ‘예쁘니까’ 영상과 2016년 제작된 일본 포카리스웨트 CF를 비교한 게시물이 올라왔다.
누리꾼들은 두 영상이 모두 학교 교실과 옥상 등을 배경으로 교복을 입은 여고생이 군무를 펼친다는 점과 전체적인 분위기와 카메라 앵글 등이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논란이 일자 4일 Mnet 측은 학교라는 공간적인 한계에서 비롯된 문제라며 표절은 아니라고 밝혔다.
- 다음은 공식입장 전문
저희 프로그램은 ‘학교’라는 공간을 배경으로 제작하는 프로그램이고 학교 안에서 많은 수의 출연자들이 군무를 출 수 있는 공간이 운동장, 교실, 복도, 옥상, 체육관 등으로 한정될 수 밖에 없습니다. 댄스 중 물을 뿌리는 장면 등은 많은 영화 등에서 이미 여러 차례 이용한 방식입니다.
일부 두 콘텐츠의 유사한 점은 학교를 배경으로 하는 공간적 한계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표현과 이미 다양한 콘텐츠에서 사용된 촬영방식일 뿐이며, 일부 필연적으로 수반될 수밖에 없는 표현들이 있어 유사하다고 느끼는 것뿐입니다.
영상팀 seoultv@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