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자와 저신용자에게 실질적인 지원이 되는 서민 대출 상품 햇살론이 출범한 지 3년이 경과했지만 홍보 불충분으로 인해 이용자 확산이 느리다는 평이 많다.
햇살론은 제1금융권에서 대출이 어려운 서민을 대상으로 제2금융권에서 서비스를 진행하는 대출 상품이다. 연 소득이 4천 만 원 이하인 신용등급 6~10등급의 저신용자가 햇살론 대출자격 기준에 포함된다.
소득이 3천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대출자격 기준에 들어가며 이러한 기준에 해당되는 사람은 접수나 방문 없이도 대출 심사를 받을 수 있는 등 서민 생활 안정이라는 목적에 밀접한 제도다.
햇살론에서는 위와 같은 기준에 따라 생계자금을 천만 원까지 지원해 주며, 대부업체에서 고금리 신용대출을 받은 경우 이를 연 10% 이하의 저금리로 2천만 원까지 대환할 수 있도록 한다. 현금 흐름이 막힌 상황에서 적정 규모의 자금을 신속히 조달하는 데 유용하다.
생계자금 천만 원과 대환자금 2천만 원을 합친 최대 대출 가능 금액 3천만 원에 대한 대출 자격이 있는 신청자는 대출자격 심사 과정을 신속히 진행해 주는 정식위탁법인을 이용할 수 있다. 정식위탁법인을 이용하는 편이 승인율을 높일 수도 있다.
주식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증권사 키움증권의 자회사인 키움저축은행이 대표적 정식위탁법인이다. 키움저축은행에서는 햇살론 전담 심사 팀을 구성하여 전국 무료 출장 방문도 시행한다. 따라서 자금난과 회사 업무 사이에 끼인 직장인들이 햇살론 승인율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햇살론 신청에 대해서는 승인율이 높고 절차 진행이 빠른 정식위탁법인 홈페이지(http://ssloan.ad-com.kr)또는 대표번호 1566-1707(스마트폰으로 클릭 시 바로 연결)로 자세히 문의할 수 있다.
뉴스팀 seoule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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