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알고 있어야 할 건강수치 7가지는 혈액검사 수치, 허리둘레 수치, 골밀도 수치, 혈당 수치, 갑상샘자극호르몬 수치, 콜레스테를 수치, 혈압 수치다.
특히 허리둘레가 여성이 알고 있어야 할 건강수치 7가지에 포함돼 눈길을 끌었다. 체질량지수(BMI)보다 정확한 비만도 측정법인 허리둘레 수치는 여성이 알고 있어야 할 건강수치 7가지 중 하나다. 만약 35인치 이상의 허리둘레를 가지고 있다면 비만과 관련된 심장질환, 당뇨, 신진대사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꼭 1년에 두 차례는 허리둘레는 체크하면서 비만이 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이에 허리둘레 줄이는 방법도 관심을 끈다. 최근 미국 건강사이트 ‘위키하우’는 허리둘레 줄이는 방법을 공개했다.
먼저 허리둘레를 줄이기 위해선 닭고기, 생선, 통 곡물, 유제품 등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 이와 더불어 짜게 먹어선 안 되며 빵이나 파이 등 튀김, 과자류, 설탕이 함유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효율적인 칼로리 소모를 위해 매일 아침 달걀 1~2개 등이 포함된 고단백 식사를 하는 것이 좋고 식사 중간에 견과류 등 건강한 간식을 즐기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근육을 통해 지방을 태우는 것은 또 다른 방법이다.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체력 훈련을 할 경우 많은 열량을 소모하며 허리둘레를 줄이기에는 인터벌 트레이닝이 효과가 있다.
이밖에도 적절한 휴식 및 스트레스 대처도 중요하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은 허리, 배 부위에 지방이 쌓이도록 한다.
또한 식욕 호르몬을 줄이기 위해서는 매일 7~8시간가량 적정한 수면을 하는 것이 좋다.
뉴스팀 seoule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