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그룹의 슈가는 21일 첫 솔로 음반 ‘D-데이’ 발표, 멤버 가운데 다섯 번째

빅히트뮤직 제공
빅히트뮤직 제공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지민이 지난달 발표한 첫 솔로 음반 ‘페이스’(FACE)가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 2위에 올라 케이팝 솔로 가수로는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종전 케이팝 솔로 가수 가운데 최고 순위는 같은 팀 리더 RM이 지난해 12월 달성한 3위였다.

빌보드는 2일(현지시간) 온라인 차트 예고 기사에서 ‘페이스’가 16만 4000장 상당 판매돼 2위를 차지했으며, 발매 첫 주 판매량으로는 올해 두 번째로 높았다고 소개했다. 1위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미국 컨트리 가수 모건 월렌이 차지했다.

‘빌보드 200’은 실물 음반 등 전통적 앨범 판매량, 스트리밍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SEA),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횟수를 앨범 판매량으로 환산한 수치(TEA)를 합산해 앨범 소비량 순위를 정한다.

지민의 앨범 판매량은 12만 4000장, SEA는 1만 3500장, TEA는 2만 6500장이었다. 지민의 실물앨범 판매량 12만 4000장은 올해 들어 세 번째이고, 솔로로는 올해 최고 기록이다.

TEA 1만 3500장 역시 올해 들어 가장 높은 기록이다. TEA 수치 가운데 대부분은 한국어·영어 버전, 2개의 리믹스, 인스트루멘털(반주) 등 5개의 버전이 가능했던 타이틀곡 ‘라이크 크레이지’(Like Crazy)에서 나왔다고 빌보드는 전했다.

빌보드는 “다른 많은 K팝과 마찬가지로 ‘페이스’ 역시 세트 아이템과 포토 카드 같은 무작위 요소로 구성된 5종의 수집 가능한 CD 패키지로 발매됐다”며 “‘페이스’ 첫 주 판매량의 79%는 CD였고, 21%는 디지털 앨범과 다운로드였다”고 덧붙였다.

빌보드는 “방탄소년단이 지난해 여름 ‘휴식’(Break)을 선언한 이후 세 멤버가 솔로 앨범을 냈다”며 “‘페이스’는 이들 솔로 앨범 가운데 스트리밍 서비스가 개시된 날 CD 구매가 가능했던 첫 사례”라고 설명했다. 또 “케이팝 가수들은 일반적으로 CD 앨범 판매량이 호조를 보인다”며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91만 7000장의 CD 판매량을 기록해 연간 CD 판매량 2위를 기록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지민의 ‘페이스’는 데뷔 10년 만에 처음 내놓는 공식 솔로 음반이다. 타이틀곡 ‘라이크 크레이지’와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30위에 오른 선공개곡 ‘셋 미 프리(Set Me Free) Pt.2’를 비롯해 여섯 곡이 담겼다.

‘라이크 크레이지’는 이르면 4일 새벽 공개되는 ‘핫 100’ 최상위권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돼 기대를 모은다.
방탄소년단(BTS)의 슈가가 지난달 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크립토닷컴 아레나에서 열린 미국프로농구(NBA) LA 레이커스와 댈러스 매버릭스 경기를 관람하고 있다.<br>AP 자료사진 연합뉴스
방탄소년단(BTS)의 슈가가 지난달 1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크립토닷컴 아레나에서 열린 미국프로농구(NBA) LA 레이커스와 댈러스 매버릭스 경기를 관람하고 있다.
AP 자료사진 연합뉴스
같은 그룹의 슈가는 개인 음악 프로젝트에 사용하는 어거스트 디(Agust D) 이름으로 오는 21일 첫 공식 솔로 음반 ‘D-데이’(D-DAY)를 발표한다고 소속사 빅히트뮤직이 3일 밝혔다. 그룹 멤버로는 다섯 번째 솔로 앨범 발매다.

‘D-데이’는 슈가가 앞서 공개한 믹스테이프(비정규앨범) ‘어거스트 디’(2016년), ‘D-2’(2020년)에 이은 ‘어거스트 디 3부작’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빅히트뮤직은 “슈가는 전곡 작사·작곡은 물론이고 앨범의 프로듀싱을 맡았다”며 “‘D-데이’ 기획부터 콘셉트와 구성 등 작업 전반을 이끌며 자신의 진솔한 이야기를 담았다”고 소개했다.

슈가는 오는 7일 선공개곡도 발표한다. 솔로 음반 활동으로 영상통화와 소규모 팬 미팅 등 전 세계 팬들을 직접 찾아가는 다양한 이벤트도 연다. 오는 26∼27일 미국 벨몬트 파크를 시작으로 미국, 인도네시아, 일본, 태국, 싱가포르, 한국을 도는 솔로 월드투어도 연다.

임병선 선임기자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