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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일 서울 서초동의 한 갤러리. ‘의형제’(2010) ‘고지전’(2011)의 장훈, ‘과속스캔들’(2008) ‘써니’(2011)의 강형철,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2003) ‘여배우들’(2009)의 이재용 감독 등 충무로의 쟁쟁한 연출가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흥미로운 옴니버스영화이겠거니 했는데, 삼성전자의 휴대전화 ‘갤럭시 노트’를 활용한 광고영화 ‘시네노트’의 제작발표회였다.

지난 8일 서울 서초동의 한 갤러리에서 열린 ‘시네노트’ 제작발표회에서 참석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주연배우 하정우, 장훈·강형철·이재용 감독, 음악 담당 이승철.<br>올댓시네마 제공
발상이 특이하다. 웹툰 ‘노블레스’로 인기몰이를 한 손제호·이광수 작가가 갤럭시 노트로 결말이 없는 한 편의 웹툰을 그린다. 한 남자가 전화를 받고 급하게 집을 떠나는 웹툰으로 영화는 시작한다. 이 스토리를 기반으로 이재용과 강형철, 장훈 감독이 각각 로맨스, 코미디, 액션 장르의 결말이 다른 세 편의 영화를 제작한다. 주인공은 하정우가, 음악은 가수 이승철이 맡았다. 장 감독은 “액션 장르를 조금 다른 방식으로 작업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면서 “재미있는 작업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코미디를 맡은 강 감독은 “단편영화를 너무 찍고 싶었을 시기에 기회가 왔고 좋아하는 배우와 함께하게 돼 여러 여건이 맞았다.”면서 “약간의 모험물이 될 것 같은데, 시나리오는 아직 수정 중”이라고 말했다. 이 감독은 “안 해 봤던 것, 새로운 것을 할 때 흥미를 느끼는데, 모바일폰으로 찍어 본다는 것이 나에겐 새로운 도전”이라고 했다.

제품이나 기업 이미지 홍보를 위한 영화 제작이 처음은 아니다. 주류회사인 디아지오코리아는 지난해 ‘인플루언스’에 이어 올해 ‘쉐어 더 비전’을 제작해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바람의 파이터’(2004) ‘그랑프리’(2010)의 양윤호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이병헌, 배수빈, 이수경이 출연했다. 앞서 이병헌과 한채영, 조재현이 출연한 ‘인플루언스’는 700만명이 접속할 만큼 화제를 모았다.

홍보대행사 올댓시네마의 김태주 실장은 “‘시네노트’는 광고라기보다는 제품을 통해 모든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는 걸 보여 주려는 의도”라면서 “일반 광고보다 비용이 많이 드는 데도 기업들이 충무로 인력을 끌어들이는 까닭은 문화적 온기를 통해 이미지를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임일영기자 argus@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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