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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업 주부들이 대중문화 소비의 한 축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낮 시간대 활용이 비교적 자유로운 이들은 적극적으로 대중문화를 즐기며 작품의 흥행을 좌우한다. 이에 따라 방송사나 영화사 측은 주부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나 맞춤형 ‘주부 마케팅’을 늘리고 있다.

지난 주말 관객 400만 명을 돌파한 영화 ‘댄싱퀸’이 한 달 넘게 장기 흥행하고 있는 비결은 바로 주부 관객들의 힘이다. 이 영화의 투자 배급사인 CJ엔터테인먼트의 관계자는 “낮 시간대 주부들이 상영관을 가득 메우는 현상이 발생하는 등 ‘주부 티켓파워’를 통해 뒷심을 발휘한 것 같다.”고 말했다.

‘댄싱퀸’은 평범한 아줌마로 살아가던 여주인공이 서울시장이 되고자 하는 남편의 반대를 무릅쓰고 가슴에 묻어두었던 가수의 꿈을 펼친다는 내용이 주부들의 공감대를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 주부 김성래(55)씨는 “‘댄싱퀸’에서 꿈을 포기하지 않는 주인공의 모습에 자극을 받아 못 이루었던 꿈에 대해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해 40대 주부의 자아찾기를 그린 영화 ‘써니’가 700만 관객을 동원한 것도 같은 맥락에서 주부들의 단체 관람이 흥행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이에 따라 극장가는 낮시간대 주부들의 단체 관람을 유도하고 주부들의 입소문을 늘리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다. ‘댄싱퀸’의 경우 CGV 주요 7개점에서 주부 관객 4명이 방문하면 2명을 무료로 관람하게 해주는 ‘4+2’ 현장판매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 2회차(오전 11시대)를 관람한 4050 주부들에게 브런치를 제공하는 상영관도 있다.

방송가에도 이 같은 주부들의 대중문화에 대한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제작에 한창이다. tvN은 오는 23일부터 매주 금요일 밤 10시에 ‘슈퍼디바 2012’를 방송한다. 국내 최초의 주부 노래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며, 노래를 사랑하며 열정적인 주부들을 화려한 무대의 주인공으로 데뷔시킬 예정이다. 프로듀서 주영훈, 가수 인순이·JK김동욱·호란 등 4명이 심사위원이자 주부들 드림 메이커로서 활약하게 된다.

한편 매주 월요일 밤 11시대에 케이블 채널 스토리온에서 방송되는 주부 대상 버라이어티쇼 ‘이승연과 100인의 여자’도 30~39세 여성층에서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하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주부 방청객 100인이 스튜디오에 나와 직접 체험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이다.

tvN ‘슈퍼디바’의 연출을 맡고 있는 조상범 PD는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고 여성 상위 시대가 되면서 주부들이 잃어버린 자존감을 되찾는 데 더욱 적극적”이라면서 “따라서 요즘 주부들이 자아실현을 다룬 영화나 방송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느끼고, 직접 대중문화의 생산 및 소비의 주체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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