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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구 도시 르아브르. 허름한 호텔에서 근무하는 돔은 하루하루를 덤덤하게 보낸다. 돈이 모자라 고물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그에게 별 희망은 없다. 야간근무를 서던 밤 초라한 행색의 여자 피오나가 걸어 들어왔다. 자신을 요정이라고 밝힌 그녀는 세 가지 소원을 들어주겠노라고 말했다. 그녀의 말을 믿지 않으면서도 돔은 스쿠터와 무료 주유권이 있으면 좋겠다고 대답했다. 다음 날 로비에서 잠이 깬 돔은 눈앞에 놓인 스쿠터를 보고 놀란다. 그녀는 정말 요정일까. 다시 나타난 그녀는 세 번째 소원이 뭐냐고 물었다. 아직 모르겠다는 돔에게 피오나는 천천히 생각해 보라고 말한다.

연전에 개봉돼 예술영화 팬들의 사랑을 받은 ‘룸바’를 기억하는지? ‘페어리’(20일 개봉)는 ‘룸바’의 주역들이 발표한 신작이다. 이번에도 도미니크 아벨, 피오나 고든, 부르노 로미가 연출 및 주요 배역을 소화했다. 아키 카우리스마키의 ‘르아브르’를 보고 감동했다면 항구 도시 ‘르아브르’와 재회하는 감흥에 젖을 수도 있겠다. ‘르아브르’ 특유의 청록색이 ‘페어리’의 곳곳에서 보이는 건 우연일까. 과묵한 카우리스마키의 인물들처럼 ‘페어리’의 인물들도 말보다 몸의 언어에 더 익숙하다. 인간이 만드는 특수효과인 슬랩스틱에 정통한 배우들의 몸 연기는 종종 혀를 내두르게 한다.

야간근무를 서는 장면에서 돔은 직접 만든 샌드위치를 베어 먹는 데 계속 실패한다. 낯선 영국인 관광객이 여러 차례 벨을 울리고, 맨발의 피오나가 찾아와 또 벨을 울린다. 그녀는 방에 들어가고서도 안내 데스크로 여러 번 전화해 먹을 게 있는지 확인한다. 그렇게 진을 뺀 뒤에 겨우 샌드위치를 먹던 돔은 속에 잘못 들어간 병뚜껑 때문에 목이 막혀 괴로워한다. 그 순간 위층에서 갑자기 내려온 피오나가 그의 생명을 구한다. ‘페어리’는 특별한 사건이 없는 이 장면을 반복해 길게 보여 준다. 왜 그럴까.

돔이 샌드위치를 먹으며 보려던 TV극에는 ‘하루 만에 일어난 대단한 변화’라는 노래가 흘러나온다. 그가 결국 다 듣지 못한 그 노래는 이후 여러 차례 쓰이며 주제가 역할을 한다. 노래의 내용인즉 어제와 오늘의 세상은 변한 게 없는데 화자에게는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는 것이다. 그리고 화자는 변화의 이유가 바로 당신이라고 노래한다. 돔은 매일 반복되는 삶을 사는 외로운 남자였다. 삶을 바꾸어 줄 사람을 마주하지만 정작 그는 인연을 알아보지 못한다. 당신도 그럴지 모른다. 주변을 한 번 둘러보라. 혹시 누군가의 눈과 마주친다면 한 번쯤 낯선 운명을 꿈꿔 볼 만하지 않을까.

피오나는 필요한 물건을 공짜로 취득한다. 즉 훔친다. 그녀가 물건을 훔칠 때마다 돔을 둘러싼 세상도 조금씩 뒤집힌다. 피오나는 돔의 세상이 완전히 뒤바뀔 때까지 훔치고 도주한다. 두 사람이 만나는 카페의 이름 ‘희미한 사랑’(L’Amour Flou)도 ‘미친 사랑’(L’Amou Fou)을 슬쩍 뒤튼 것이지 않나. ‘페어리’는 평범한 사람들이 그런 식으로 삶의 마법을 획득하기를 원한다. 같은 시기에 개봉하는 일본 영화 ‘고양이를 빌려드립니다’에도 비슷한 인물이 나온다. 두 영화는 현실에서 출발한 인물들이 만드는 작은 혁명, 그것이 변화라고 알려 준다. 다르게 바라보고 다르게 행동하기. 누군가와 함께한다면 어려운 일이 아니다.

영화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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