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사건과 6.4 지방선거 등 이슈가 끊이지 않았던 2014년 2분기 45개 중앙행정기관의 소셜스코어 순위를 (사)한국소셜네트워크협회가 발표했다.
2분기 월별 소셜스코어 1위를 기록한 중앙행정기관은 4월은 조달청(65.6), 5월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75.5), 6월은 미래창조과학부(66.5)로 나타났다.
수행기관인 아이엠씨큐브는 코난 테크놀로지의 소셜 분석툴인 펄스K를 활용해 45개 중앙행정기관의 정책이슈에 대한 소셜 스코어를 분석했다.
먼저 조달청은 4월에 진행한 SNS이벤트로 인해 1위를 기록했지만, 5월에는 공공기관 입찰비리에 연루돼 소셜스코어 27위로 순위가 하락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언론에서 거론된 ‘세종시’라는 이슈 키워드 덕분에 순위가 급상승했으며 미래창조과학부는 트위터를 통한 영상 공유 이벤트의 지속적인 활성화로 인해 4월에 20위, 5월에 18위, 6월에 1위로 올라서며 매월 상승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월호 참사로 인해 논란에 휩싸였던 안전행정부는 1분기(1-3월) 평균 소셜 스코어는 61.1점으로 10위였지만, 2분기(4-6월)는 58.4점을 기록해 26위로 하락했다. 사고 당시 이슈어가 ‘안행부 국장’, ‘기념촬영’등으로 부정멘션이 68%를 넘어섰고, 이후 안행부에 대한 비난이 계속해서 이어지자 소셜 채널 활동을 하지 않으면서 5월과 6월의 소셜스코어가 큰 폭으로 떨어졌다.
2분기 소셜스코어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중앙행정기관들은 세월호 참사 이후로 소셜 채널에서의 이벤트나 소통활동을 자제했을 알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상청, 농촌진흥청 등은 시즌 이슈나 지속적인 관심 이슈어 언급으로 상위권을 유지했지만 단순히 뉴스와 언론매체를 통해 특정 사건이 부각되면서 소셜스코어가 올라간 중앙행정기관도 있었다.
6.4 지방선거 역시 세월호 영향을 피해갈 수 없었다. 트위터를 통해 선거 결과나 중앙행정기관에 대한 언급이 반짝 두드러졌지만, 소셜스코어 변동에 미친 영향은 미미했다.
2014년 2분기가 시작되면서 세월호 참사 뿐 아니라 나라 안팎으로 많은 사건 사고가 있었고, 6.4 지방선거까지 이어지면서 어느 때보다 이슈가 많은 시기였다. 이는 중앙행정기관의 국민과의 소통의 노력이 어느 때보다 필요했던 시기였다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소셜스코어 순위가 발표된 지금 중앙행정기관은 이제 소셜 채널에서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꾸준히 국민과 소통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숙제가 남겨졌다.
(사)한국소셜네트워크협회는 평소의 폭넓은 소통은 우호적 네트워크를 통해 부정적 이슈에 대해 보다 더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고 밝혔으며 아이엠씨큐브는 2014년 2분기 중앙행정기관의 소셜평판 모니터링 결과가 하반기 정책 수립과 소셜 채널을 통한 홍보 전략을 세울 때 중요한 지표로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뉴스팀 seoule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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