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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팝 리마스터링 프로젝트

보아·신화 등 매주 목요일 공개
“옛 가요 알려 지속적 성장 희망”
선후배 함께하는 콘텐츠도 계획
SM엔터테인먼트와 유튜브는 리마스터링 프로젝트 첫 작품으로 HOT의 ‘전사의 후예’ 뮤직비디오를 4일 공개했다.<br>유튜브 캡처
SM엔터테인먼트와 유튜브는 리마스터링 프로젝트 첫 작품으로 HOT의 ‘전사의 후예’ 뮤직비디오를 4일 공개했다.
유튜브 캡처
그룹 HOT, SES, 신화, 보아 등 ‘케이팝 레전드’ 뮤직비디오 300여편이 고화질로 재탄생한다.

SM엔터테인먼트와 유튜브는 4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열고 ‘케이팝 뮤직비디오 리마스터링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1990~2000년대 사랑받은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를 HD화질로 업그레이드해 순차 공개하는 작업이다.

유튜브는 지난해 유니버설뮤직 그룹과 함께 재닛 잭슨, 레이디 가가 등 유명 팝스타들의 영상 1000개를 리마스터링하는 프로젝트를 미국에서 진행했다. 한국 기획사와의 협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4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 참석한 이성수(왼쪽부터) SM엔터테인먼트 대표, 그룹 에스파 멤버 카리나, 지젤, 이선정 유튜브 음악 파트너십 및 아태지역 아티스트 지원 총괄 전무.<br>유튜브 제공
4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 참석한 이성수(왼쪽부터) SM엔터테인먼트 대표, 그룹 에스파 멤버 카리나, 지젤, 이선정 유튜브 음악 파트너십 및 아태지역 아티스트 지원 총괄 전무.
유튜브 제공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대표는 “요즘 케이팝 팬들이 아티스트 영상을 계속 찾아보고 예전 영상을 파 보면서 음악을 즐기고 있다”며 “이번 기회로 전 세계 팬들에게 접근이 편한 유튜브를 통해 케이팝의 역사를 소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리오 코헨 유튜브 글로벌뮤직 총괄은 영상 메시지로 “한국 아티스트들은 유튜브 박사”라며 “뛰어난 가창력과 안무, 일상을 담은 콘텐츠를 공유하며 팬과 소통해 왔다”고 강조했다.

리마스터링을 거친 뮤직비디오는 매주 목요일 공개된다. 첫 곡은 1996년 HOT의 데뷔곡 ‘전사의 후예’다. 이 대표는 “옛날 영상이다 보니 화질이나 포맷을 디지털 플랫폼에 맞게 바꾸는 데 기술적 어려움이 컸다”며 “향후 나올 영상들까지 한땀 한땀 작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후 라인업에는 가수 보아, 팀, 그룹 신화, 플라이 투 더 스카이 등의 히트곡이 포함됐다. 이선정 유튜브 음악 파트너십 및 아태지역 아티스트 지원 총괄 전무는 “지금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케이팝의 성장 기반인 1990~2000년대 가요를 팬들에게 알려 지속적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SM 출신 선후배가 함께하는 오리지널 콘텐츠도 나올 예정이다. 올해 최고 신인으로 꼽히는 그룹 에스파는 1998년 SES의 히트곡 ‘드림스 컴 트루’(Dreams Come True)를 재해석하고, 작업 과정도 콘텐츠로 만들어 12월 선보인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다양한 콘텐츠도 제작한다. 에스파의 멤버 카리나는 “어릴 때 많이 따라 불렀던 노래를 우리 색깔로 선보여 영광”이라며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세계관과 메시지를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앞서 SM은 지난 7월 HOT의 ‘자유롭게 날 수 있도록’ 뮤직비디오의 2021년 버전을 일부 공개하기도 했다. 여기에는 NCT 성찬과 에스파 윈터가 출연해 두 그룹의 세계관을 연결하는 모습을 보여 줬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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