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가 점점 활성화됨에 따라 실제적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무의식적 사용 행태를 보이고 있다. 습관적으로 휴대전화를 켜며 자신의 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에 접속하게 된다. 더 나아가 과도한 사생활 노출, 정보의 해킹 등 부정적인 사례가 점차적으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일상에서뿐만 아니라 언론도 SNS에 시선을 돌리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에서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내용도 딱딱한 탐사보도보다는 낮은 나뭇가지에 달린 과실처럼 따기 ‘쉬운 기사’들이 잘 팔리는 경향이 있다. SNS 시대가 언론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에 대해 각국 기자들의 생각을 나누고 해외에서는 이런 현상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뉴스가 종이 신문, 포털사이트를 넘어 SNS에서 소비되는 상황에서 SNS와 언론의 상관 관계에 대한 열띤 토론을 벌인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