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편도염에 좋은 음식 5가지

최근 온도차의 급격한 변화로 편도염으로 고생하는 환자가 많다. 편도염에 좋은 음식은 목에 좋은 한약재, 맥문동이다. 붓고 따끔거리는 목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데에는 따뜻한 한방차가 가장 효과가 크다.

맥문동은 기침을 멈추게 해주고 마른기침, 가래를 해소해주기 때문에 편도염이 심한 사람은 맥문동차를 만들어 수시로 마시면 좋다.

또 배는 피로회복을 돕는 유기산, 비타민, 아미노산 성분이 매우 풍부하다. 특히 배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이 풍부해서 면역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 때문에 배를 통째로 갈아서 차를 만들어 주시면 목이 편안해진다.

이어 매실은 열을 내리고 열 때문에 생긴 갈증을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 해독작용으로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부은 목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준다.

이 밖에 도라지와 무도 편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도라지에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사포닌’성분이 풍푸하게 함유되어 면역력 뿐만 아니라 감기, 기침, 가래, 편도염에 효과적이다.

무는 해열 효과와 기침, 가래에 좋다. 감기 초기 증세로 목구멍이 간지럽고 부어오르는 증세가 있다면 무를 갈아먹으면 목에 좋다.

편도선은 입과 코로 들어오는 항원에 대해서 반응을 하고, 주로 점막의 표면을 방어하기 위한 항체를 만들어 분비하는 조직이다. 이 외에도 혀의 뒤 쪽으로 불규칙한 모양을 가지는 설편도가 있고, 목젖과 연구개의 뒤 쪽으로 콧구멍이 열리는 곳 주위로 인두편도, 혹은 아데노이드라 불리는 편도조직이 있으며, 귀와 연결되는 통로인 이관의 개구부 주위로 이관편도가 있다.

이들은 코와 입을 통해 들어오는 통로를 둥글게 감싸고 있는 모양을 하고 있어서 공기를 통해서 들어오는 항원에 대해서 반응을 합니다. 편도는 이렇게 직접 노출된 항원을 조직 내로 유입하고 면역반응을 일으켜 면역글로블린A를 만들어 분비한다.

편도염에 좋은 음식

사진 = 방송 캡처 (편도염에 좋은 음식)

뉴스팀 seoulen@seoul.co.kr

▶킴 카다시안, 임신하려고..“하루 500번 했다”

▶김태희, 몰디브 해변서 도발.. 다리 벌리고 ‘아찔’ 포즈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