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8일 영화 ‘차이니즈 조디악’ 홍보차 방한하는 청룽에게 러브콜을 보내 아직 조율단계에 있지만, 청룽 측에서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어서 청룽의 출연이 성사될 경우 세번째 해외 게스트가 된다.
특히 ‘무릎팍도사’가 두달 사이 세 차례나 해외 게스트를 섭외했다는 점에서 해외스타에 대한 ‘무릎팍도사’의 관심이 뚜렷한 모습이다. ‘무릎팍도사’는 지난달 프로그램 최초 해외 게스트였던 할리우드 스타감독 워쇼스키 남매에 이어 곧바로 국내에서 초난강으로 잘 알려진 일본 아이돌 출신 배우 쿠사나기 츠요시를 섭외한 바 있다.
’무릎팍도사’가 해외스타들에게 관심을 쏟는 이유가 뭘까. 지상파나 케이블 어느 하나 할 것 없이 채널마다 토크쇼가 난립하면서 파격적인 게스트 섭외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국내에서는 만나기 어려운 해외 출연자들로 신선함을 더하고, 다른 토크쇼와 차별화하는 전략으로 볼 수 있다.
한 방송관계자는 “’무릎팍도사’는 게스트나 MC가 단체로 나와 정신이 없는 토크쇼가 아니라 한 명의 게스트에게 집중해서 대화를 이끈다는 점에서 해외스타라도 이야기를 집중해서 나눌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해외스타들의 단골무대가 된다면 ‘무릎팍도사’만의 브랜드 파워를 새롭게 하는 발판이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무릎팍도사’가 해외스타들을 잇달아 섭외하면서 방한스타들의 필수코스로 만드는 등 선점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 그런 만큼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의 ‘무릎팍도사’의 영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국내외 할 것 없이 게스트들은 토크쇼 출연이 작품 홍보나 이미지 고취라는 목적을 가진 만큼 영화 홍보차 방한하는 해외스타들이 ‘무릎팍도사’에 출연하는 것이 서로 윈윈하는 전략인 점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지금까지 섭외가 된 해외 게스트들은 모두 홍보에 대한 필요성이 있는 친한파 스타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국내에서 반향이 큰 토크쇼인 ‘무릎팍도사’에 출연해 홍보 효과도 높이고 한국 스타들과도 더욱 친밀해질 수 있는 기회가 되는 등 일거양득을 노릴 수 있다. 워쇼스키 남매는 비와 ‘어쌔신’을 찍은데 이어 최근 영화 ‘클라우드 이클립스’에서 배두나와 작업했고, 청룽은 ‘차이니즈 조디악’에 권상우 등과 함께 나섰다.
한편, MC 강호동이 얼마나 입심을 발휘할 수 있느냐가 글로벌 토크쇼로 발돋움하려는 ‘무릎팍도사’의 남은 과제로 보인다. 강호동은 워쇼스키 남매 출연 당시 라나 워쇼스키가 성전환 수술을 한 이야기를 이끌며 팬들의 궁금증을 잘 긁어주는 진행실력을 발휘했지만, 대화가 매끄럽지 못했다는 비판도 들었다.
조성경기자 cho@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