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P통신은 5일 각종 자료와 음악 산업계 관계자들의 전망을 근거로 이같이 전했다.
AP는 싸이의 수입원을 유튜브 광고와 음반 및 음원 판매, TV 광고 등으로 나눠 분석했다. 동영상 트래픽 조사업체인 튜브모굴(TubeMogul)에 따르면 싸이와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는 유튜브 광고로 87만 달러(약 9억 4000만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산된다. ‘강남스타일’ 패러디 영상에 붙는 광고 수익까지 합하면 매출은 더 늘어난다.
미국에서의 음원 판매 수익도 적지 않다. AP는 미국 음반판매량 집계 기관인 닐슨사운드스캔의 집계를 인용, ‘강남스타일’이 미국에서만 290만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며 ‘강남스타일’의 음원 가격이 1.29달러이고 이 중 30%가량은 아이튠스 운용사인 애플에 돌아간다는 점을 감안하면 싸이와 소속사 몫은 약 260만 달러(약 28억 1000만원)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음원 정액제가 적용되는 한국에선 약 6만 1000달러(약 6600만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집계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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